저비용항공사(LCC) 제주항공이 2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제주항공은 올 2분기(4~6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280억원과 162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은 40.7%, 영업이익은 2448.0% 증가한 것이다. 제주항공은 이로써 12분기 연속 영업이익을 실현했다.
지난 1분기 분기 기준 사상 최대실적을 기록했던 제주항공은 올 2분기에도 성장세를 유지하면서 올 상반기 매출액 4682억원, 영업이익 43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은 39.7%, 영업이익은 167.6% 증가한 것이다. 영업이익률은 9.3%를 기록했다.
2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처음으로 매출액 2000억원을 넘어섰고, 상반기 기준으로도 처음으로 4000억원대에 진입했다.
제주항공이 항공업계 전통적인 비수기인 2분기에 이같은 수익 구조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다양한 서비스 개발이 주효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2분기 분기별 이익변동성을 줄이고 안정적 수익구조 확보를 위한 부가매출 확대에 집중함으로써 비수기 영업이익을 확보했다. 특히 제주항공은 화물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해외 LCC들의 사업모델을 국내최초로 수용하여 좌석선택 및 옆 좌석 추가구매, 수하물 상품 등을 개발했다.
또 제주항공이 이용자의 다양한 기호를 고려해 운영하고 있는 에어카페와 사전주문 기내식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항공운임을 낮춘 대신 원하는 고객에 한해 부가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서 여행의 또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단일 기종을 통한 비용 절감도 수익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제주항공이 운용중인 항공기는 186~189석 규모의 미국 보잉사의 B737-800NG 기종으로 현재 운용중인 29대의 모든 항공기가 동일 기종이다.
이 외에도 제주항공은 세계 최대 LCC 항공동맹(얼라이언스)을 통해 지속적으로 영토 확장에 나서고 있어 향후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2분기는 전통적인 비수기에 해당되어 적자이거나 저실적을 기록하는 것이 항공업계의 일반적인 현상이었지만 이젠 비수기 개념이 사라지고 있다"며 "5, 6월달에 이른 휴가를 떠나는 사람들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LCC가 정착하면서 유료로 선택할 수 있는 기내식 좌석 등이 소비자에게 알려지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이끌어낸 것 같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