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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CJ대한통운, 中 차이냐오와 손잡고 역직구 물류 서비스 제공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 출범도 병행

CJ대한통운이 중국 차이냐오와 손잡고 역직구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알리바바 그룹 계열의 차이냐오는 물류 데이터 플랫폼으로 중국의 온라인·모바일 상거래 분야에서 발생하는 물류 수요와 미래 물류 수요에 알맞는 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차이냐오와 한중 전자상거래 물류서비스체계(SCM) 라인 구축을 위한 전략적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CJ대한통운은 차이냐오의 한국 공식 물류파트너로서 한국에서 중국으로 보내지는 전자상거래 상품을 위한 최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양국 간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는데 힘쓰기로 했다.

또 이날 MOU 체결과 함께 공식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Global Fulfillment Center) 출범식도 가졌다.

차이냐오의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보관, 재고관리, 포장, 운송장 부착 등의 물류 업무부터 통관, 국제항공운송까지 전자상거래 상품 해외 직판 관련 업무를 통합해서 수행하는 첨단 물류센터다.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알리바바 그룹의 중국 유통 플랫폼에 입점한 한국 기업들의 중국향 전자상거래 상품을 취급하게 된다.

차이냐오는 새로운 세대의 공유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여러 파트너들과 협력하고 있다. 글로벌 풀필먼트는 이 네트워크 중 하나다. 차이냐오는 현재 4개의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 기업으로 CJ대한통운이 합류함으로써 다섯번째 공식 센터 운영사가 됐다.

CJ대한통운은 또 물류센터 운영, 국제운송, 통관, 배송추적 등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 관련 업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도 자체 개발해 적용했다. 이 전산시스템은 차이냐오의 정보 플랫폼과 연결돼 있으며 차이냐오의 플랫폼 기준과 부합한다.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는 현재 중국 역직구 전자상거래 상품만 취급하고 있지만, CJ대한통운의 자체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다국간 전자상거래 상품의 전세계 원 스톱 발송이 가능하다.

CJ대한통운 및 물류업계에 따르면 대 중국 전자상거래 직접 판매 상품, 소위 중국 역직구(B2C) 물류비는 지난해 약 900억원 규모로 오는 2020년께엔 1900억원대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CJ대한통운 이재진 글로벌부문장은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의 운영 최적화에 따라 우리 기업의 대 중국 수출에 기여하는 한편 세계적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의 물류 계열사인 차이냐오가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의 원활한 물류 수행으로 양국 간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는데 노력함으로써 글로벌 전자상거래 물류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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