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물류기업 한진은 해외상품 다량 구매 고객이나 해외상품 쇼핑몰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이하넥스 PRO' 서비스를 이달부터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이를 위해 한진은 다량 구매 및 사업자 고객 전용 CRM 프로그램 구축을 끝냈다. 또 대량 주문정보 일괄 접수 및 복수 배송지 데이터 관리 등 다양한 품목의 상품 관리에 효율적인 기능을 제공하고, 사업자 고객을 위한 전용 상담채널도 마련했다.
아울러 이용 실적에 따라 배송비 할인쿠폰 및 포인트를 지급하고, 고정 할인율 혜택도 달라진다. 더욱 빠른 운송서비스를 위해 배송비 사전 결재절차를 생략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다양한 품목과 다량의 상품을 취급하는 고객은 해외 주요 배송대행지역(배대지)에 위치한 한진 물류센터에서 최대 20일간 무료 보관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한진 관계자는 "이하넥스는 단순 배대지 서비스가 아닌 한진의 물류 노하우를 통한 차별화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서 "고객이 만족하고 다시 찾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한진 이하넥스는 고객 맞춤형 해외 배송대행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지 물류센터 상품 도착일자를 기준으로 3일 이내 배송을 보장하는 '슈퍼패스(SUPER PASS)' 서비스의 경우 예정된 배송일자보다 지연되면 추가요금의 2배를 포인트로 보상, 긴급한 상품 또는 빠른 배송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적합하다. '슬림(SLIM)' 서비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소 범위의 검수 작업으로 위험물 등 운송 부적합 상품을 사전에 확인하고 과대 포장 상품에 대한 부피 축소 작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안전한 상품 배송과 운송료를 최소화하여 경제성을 우선하는 직구족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5377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5%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미국 3109억원, 유럽연합(EU) 1257억원, 중국 473억원 순이다.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이 1984억원, 음·식료품 1387억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