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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에 주문한 가정간편식 새벽에…CJ대한통운 '새벽배송' 시작

밤 10시부터 다음달 새벽 7시에 배달, O2O시장 본격 뛰어들어

CJ대한통운이 택배업계 최초로 가정간편식을 심야 및 새벽시간에 배송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CJ대한통운의 새벽배송 전담 기사가 간편식을 배송하고 있다.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저녁에 주문한 가정간편식을 다음날 새벽 각 가정에 배달해주는 서비스에 뛰어들었다.

CJ대한통운은 O2O(Online To Offline) 시장을 겨냥해 가정간편식을 밤 10시에서 새벽 7시 사이에 배송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1일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지난해 말부터 가정간편식 배송 시장 진출을 준비해 왔다. 지난 4월 첫 서비스를 시작한 뒤 안정화 기간을 거쳐 이달 초부터 사업을 본격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CJ대한통운은 일반택배가 아닌 가정간편식만을 배송하는 전담조직과 전용터미널을 구축했다. 또 택배 시스템을 통해 배송추적이 가능하고, 배송이 끝난 뒤엔 현장사진을 찍어 고객이 택배앱을 통해 볼 수 있도록 안심배송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재까지 CJ대한통운이 서비스하는 가정간편식 업체는 30여 곳으로 하루에 1200~1500상자를 배송하고 있다. 새벽배송은 현재 서울과 수도권만 가능하다. 하지만 향후엔 전국 주요 대도시 등으로 넓혀나갈 계획이다.

가정간편식이란 한끼 식사를 위한 국, 탕, 반찬 등을 데우기만 해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완전조리식품, 끓이거나 조리해서 먹는 반조리식품을 비롯해 치료식, 유기농, 천연식품이나 샐러드, 주스 등 신선식품을 말한다.

특히 국, 탕, 반찬이나 샐러드, 주스 등 매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식품이라는 특성상 배송 주기가 최소 주 1~2회 등으로 규칙적이고, 아침식사 시간 등 지정시간에 맞춰서 배송해야하는 것이 생명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전국적 거점과 배송추적 등 물류 IT시스템, 정시성을 갖춘 배송 서비스 체계를 통해 가정간편식을 안정적으로 소비자의 가정에 배송하는 것이 구현된다면 가정간편식 O2O 시장과 배송시장이 동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안정적 물류서비스로 가정간편식 O2O 시장의 산업화, 규모화를 지원하고 가정간편식이라는 신시장의 성장과 국민 건강 및 편의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지금은 택배를 통한 주문배송이 일반화된 포항 구룡포 과메기, 안흥 찐빵, 대학 찰옥수수 등 지역 특산물이 대표적이다. 과거엔 판매의 대부분을 현지에 방문하는 관광객에 의존했던 이들 제품은 냉동·냉장 포장, 택배서비스의 발달로 인해 지금은 전국적으로 대량 판매되는 유명 상품이 됐다.

CJ대한통운은 또 홈쇼핑 심야방송 상품이나 신선식품의 당일배송으로도 대상 영역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보고 계열사인 CJ제일제당, CJ오쇼핑, CJ푸드빌 등과 시너지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 규모는 지난 2009년 당시 연간 7100억원 규모에서 지난해엔 2조3000억원으로 7년간 3배 이상으로 늘었다. 올해엔 관련 시장만 약 3조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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