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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2M+H' 얼라이언스 본계약 체결 통해 안정적 수익기반 마련

소렌 스코우 머스크라인 회장과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 디에고 아폰테 MSC CEO(왼쪽부터)가 서명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상선이 세계 최대의 해운얼라이언스인 2M과 전략적 협력계약을 체결했다.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은 16일 오전 미국 캘리포니아주 소살리토의 카발로포인트롯지에서 2M 회원사인 머스크의 소렌 스코 최고경영자(CEO), MSC의 디에고 아폰테 CEO와 '2M+H(현대상선) 전략적 협력' 본계약에 서명했다.

이번 계약은 선복(적재공간)을 100% 공유하는 얼라이언스보다 한 단계 낮은 수준이다.

계약에 따라 현대상선은 내달 1일부터 향후 3년간 미주 서안에서 선복 교환, 미주 동안·북구주·지중해에서는 선복 매입의 형태로 2M과 협력하게 된다. 이를 통해 선복량(적재능력, BSA)이 대폭 확대돼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현대상선에 할당된 선복량은 과거 G6 얼라이언스에 속해 있을 때보다 22%가량 늘어난다. 특히 경쟁력을 보유한 미주 서안의 선복량은 G6 대비 약 50%나 증가한 것으로 예상된다.

유창근 사장은 "이번 해운동맹으로 3사 모두가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현대상선은 2M의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와 초대형 선박을 활용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안정적인 수익성 개선 기반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내년 말까지 부채 비율 축소, 비용 효율화 등 내실 다지기에 주력하고 해운시장이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는 2020년부터는 본격적인 선대 확대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앞서 현대상선은 미국 롱비치·시애틀 터미널(TTI) 등 국내외 터미널 5곳을 확보해 항만 네트워크를 강화했다. 또 한국선박해양을 통한 자본확충 등으로 85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해 재무 구조도 개선한 바 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국내 최대의 국적원양선사로서 책임감을 갖고 대내외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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