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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오리온 초코파이, 글로벌 매출 4800억 달성

오리온 글로벌 초코파이 제품/오리온



오리온은 '초코파이情'이 지난해 매출 4800억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전년과 비교해 24% 성장한 수치다.

오리온 측은 낱개 기준 약 23억개에 달하고 이를 나란히 세우면 지구 세 바퀴 반을 훌쩍 넘는다고 설명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지난해 한국,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4개국에서 모두 고성장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지난1974년에 출시된 초코파이는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1997년 중국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해외 진출의 길을 열었다. 2006년에는 베트남과 러시아에 공장을 짓는 등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했다. 현재는 세계 60여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전년보다 37% 성장한 1400억 원을 기록하며 최대 연매출을 경신했다.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자매제품 '초코파이 바나나'와 '초코파이 말차라떼'로 인해 기존 오리지널 제품의 매출도 동반 상승하며 초코파이 브랜드가 전반적으로 성장했다.

중국에서는 전년 대비 17%(현지화 기준 20%) 성장해 현지 생산공장을 설립한 지 20년 만에 연매출 2000억원을 넘어서며 '더블 메가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초코파이는 좋은 친구를 뜻하는 '하오리요우 파이'라는 이름으로 중국 소비자들에게 신뢰와 친근함을 주며 중국 파이 시장에서 자리를 자리잡았다. 특히 차 문화가 발달한 중국 시장을 겨냥해 내놓은 '초코파이 말차'는 출시 4개월 만에 40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베트남 매출액은 전년 대비 37% 성장하며 해외법인 중 가장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러시아는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약 13%(현지화 기준 19%) 성장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2016년은 초코파이가 식품 트렌드를 주도한 데 이어 글로벌 파이 신화를 새롭게 써 내려간 한 해였다"며 "2017년에도 오리온만의 차별화된 제품 혁신 활동을 통해 국내외 제과 업계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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