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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현대상선, 장금상선·흥아해운과 손잡고 중·일·동서남아서 경쟁력 강화…전략적 3각 협력체 구축

현대상선 1만3100TEU 컨테이너선 '현대드림호'가 화물을 가득 싣고 원양을 누비고 있다.



국내 유일 원양선사 현대상선과 국내 대표 근해 해운선사 장금상선, 흥아해운이 전략적 3각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현대상선은 장금상선, 흥아해운과 함께 'HMM+K2 컨소시엄'을 결성한다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내달 본계약을 마무리 짓고 오는 3월 컨소시엄을 정식 출범할 방침이다.

국내 해운 역사상 최초로 시도되는 원양·근해 선사 간 전략적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기존 단순 공동운항과 달리 다양한 협력 형태와 협력 구간은 물론 항만 인프라 공동투자 등도 계획하고 있다. 협력 구간은 일본, 중국 및 동/서남아시아 전체를 포괄하고 계약기간은 2년이며, 만료 시 자동 갱신되는 방식이다.

특히 이번 협력은 대한민국 해운 역사상 최초로 시도되는 원양·근해 선사간의 전략적 협력 형태로 기존의 단순 공동운항과는 달리 다양한 협력 형태와 협력구간 그리고 항만 인프라 공동투자까지 포함하고 있다. 컨소시엄 협력형태는 선박공유, 선복교환, 선복구매 등이 포함되며 중장기적으로 항만 인프라 공동투자, 컨테이너장비 공유 등의 수준까지 협력 단계를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상선은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이 보유한 한-일, 한-중 구간 등 역내 지선망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부산항 중심의 환적물량 증대가 가능해져 초대형 선사에 대응하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장금상선과 흥아해운은 비용 절감 및 화주 서비스를 제고할 수 있게 됐고 그동안 근해선사가 취약했던 3국 간 신규 항로의 공동 개척이 가능해져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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