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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한국항공우주산업, 수리온 기반 의무후송전용헬기 개발 완료

의무후송 전용헬기 초도비행 모습.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세 번째 수리온 파생형 헬기인 '의무후송전용 수리온'을 개발했다.

KAI는 2014년 8월 개발에 착수한 수리온 기반의 의무후송전용헬기를 2년 4개월 만에 개발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의무후송전용 헬기는 2015년 3월 상세설계를 마치고, 올해 1월 초도 비행에 성공했다. 이후 10개월간 비행시험을 거쳐 비행 운용성 및 임무능력을 입증하고 이달 방위사업청으로 부터 전투적합판정과 국방규격제정을 승인받아 개발을 완료했다.

의무후송전용헬기는 경찰청헬기, 상륙기동헬기에 이은 세번째 수리온 파생형헬기다. 향후 우리군의 응급환자 구조 및 후송, 국가 재난시 의료 재난구제 지원 임무를 담당한다.

중증환자 2명 처치와 최대 6명의 환자 동시 수송이 가능하며 환자 인양장비인 '호이스트(hoist)'와 '산소공급장치', '의료용흡인기', '환자감시장치', '심실제세동기', '인공호흡기' 등 첨단 응급의료장비들이 탑재됐다.

또 '기상 레이더', '지상충돌 경보장치' 등 비행안전 장비와 장거리 임무 수행을 위한 '보조연료탱크'등이 탑재되어 산악, 도심, 도서 등의 다양한 지역과 악천후, 야간 등 극한 환경에서의 임무 수행 능력도 더욱 향상 됐다.

국내에서 의무후송전용헬기를 개발한 것은 처음으로 전력화되면 군의 전시와 평시 생존성 및 회복률을 극대화해 전투능력 향상은 물론 대군 신뢰도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육군은 지난해 5월, 응급환자 후송을 전담하는 의무후송항공대(일명 메디온 부대)를 창설하고, 의무후송전용헬기 도입 전까지 수리온 헬기 6대에 항공후송용 응급처치장비(EMS-Kit)를 탑재해 활용하고 있다.

KAI는 향후 2025년 까지 국내 군·관용헬기 400여대를 대체하고 300여대를 수출한다는 목표로 국내 헬기 산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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