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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메트로, 연간 운수수입금 1조원 돌파...도시철도 기관 중 첫 성과

/뉴시스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가 연간 운수수입금 1조원을 넘었다. 첫 개통 이후 42년 만이다.

서울메트로는 이달 17일 기준 연간 운수수입금이 1조22억원을 기록,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1974년 청량리에서 지하철 1호선이 첫 개통됐을 당시 서울메트로의 연간 수송인원은 3200만명 수준이었다. 급격한 대한민국 경제성장과 함께 지하철도 성장했다. 지난해 말 기준 서울메트로의 연간 수송인원은 15억명까지 늘었다. 같은 기간 누적 승객 수는 428억원에 달한다. 이는 세계인구의 5.7배에 달하는 수치다.

지난 40년간 승차권 역시 많은 변화를 겪었다.

개통 당시에는 종이에 인쇄한 '에드몬슨 승차권'을 사용했다. 당시에는 승차권의 발매·개표·회수가 모두 사람의 손으로 이뤄졌다. 1986년 '마그네틱 승차권'이 도입되며 전자기기를 통과시켜 판독하기 시작했다.

이후 도입된 무선주파수(RF) 방식 승차권으로 인해 교통카드의 시대가 열렸다. 2009년 8월에는 그 동안 사용된 종이 승차권이 역사속으로 사라졌다.

서울메트로는 지난 2014년 2월에는 누적 수송인원 400억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연간 4939억원에 달하는 무임수송 손실액 등으로 인해 지난해 당기순손실 1427억원을 기록했다. 국고로 보전받는 코레일, 민자 철도 등과 달리 국고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어 여전히 취약한 재무구조가 숙제다.

또 첫 개통 후 40여년에 지난만큼 안전에 대한 재투자도 필요한 상황이다. 서울메트로는 2020년 1조8000억원을 투입해 노후시설 재투자 등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었다.

서울메트로는 "안전투자비나 무임수송 손실에 대한 국비지원 등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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