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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한진해운 '씁쓸한' 마침표…악순환 되풀이하지 않아야



올 한해 산업계를 돌아보면 빼놓을 수 없는 한 가지가 있다. 바로 한진해운의 청산이다.

한진해운이 정부의 추가 지원을 받지 못하고 끝내 청산 수순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우리나라 해운업의 위상은 끝없이 추락하고 있는 모양새다.

한진해운 대신 살아남은 현대상선은 2M 해운동맹에서 전략적 협력 관계라는 모호한 지위를 얻으며 사실상 가입에 실패했다. 글로벌 해운동맹인 '디(THE) 얼라이언스' 회원인 한진해운은 청산으로 사라지고, 남은 현대상선은 해운동맹 가입에 실패하면서 우리나라 해운사 가운데 글로벌 해운동맹에 가입한 곳은 한 곳도 없게 됐다.

문제는 한진해운의 몰락 배경에 대한 불신이 시간이 흐를수록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1위인 한진해운은 채권단이 3000억원의 자금 지원을 거부해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그러나 정부는 한진해운에 대한 지원 거부의사를 밝힌 지 불과 두 달 만에 6조 5000억원을 들여 초대형 국적 선사를 만들겠다고 나섰다.

이같은 악순환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한진해운이 제출한 자구안도 조 회장이 사재출연 시기를 정확히 언급하지 않았다는 점을 문제삼아 반려했다. 결국 정부는 연간 7조원의 매출을 올리는 해운선사를 좌초시켰다. 국내 1위, 세계 7위의 해운선사를 대하는 정부의 태도는 미숙함 그 자체였다.

특히 정부가 해운산업을 제대로 모르는 금융당국을 중심으로 구조조정을 진행해 산업 전반의 큰 그림을 보지 못하고 금융의 잣대로 산업 구조조정을 무리하게 추진했다는 의견도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조 회장에 대한 비선실세의 '찍어내기'에 당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비선 실세에게 '미운털'이 박힌 조 회장이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장 자리에서 물러났고, 한진해운 법정관리에도 그 여파가 미쳤을 것이라는 주장마저 나온다.

한진해운 청산은 되돌릴 수 없는 일이 됐지만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해 한치의 의혹도 남겨선 안된다. 그리고 향후 해운업은 물론 조선업 구조조정을 진행하면 이같은 악순환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할 지 고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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