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로드쇼에 참석한 (왼쪽부터)최문순 강원도지사,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서울시
서울시, 경기도, 강원도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를 앞두고 공동 관광마케팅을 대대적으로 펼친다.
6일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평창올림픽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64조9000억원, 추가 관광 효과는 32조2000억원, 대회기간 중 방한하는 해외관광객은 39만여명에 달하며 이들의 지출규모는 721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동 관광마케팅의 핵심은 평창올림픽을 위해 방한한 외국인들이 올림픽 행사뿐만 아니라 강원도와 인근 서울, 경기 지역까지 다녀가도록 유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개 시·도가 총 50억원(서울시 30억원, 경기도 10억원, 강원도 10억원)을 투자해 해외 TV광고, 온라인 홍보영상, 팸투어, 대형 이벤트 등 다방면으로 통합 마케팅을 전개한다. 내년에는 3개 시·도 단체장과 한류스타가 중국이나 일본, 동남아 등 해외 도시의 거리로 직접 나가 홍보하는 '해외 로드쇼'를 통해 적극적인 관광 세일즈도 펼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6일 오후 2시15분 서울시청에서 만나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공동 관광마케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서울시가 주관 지자체가 되어 12월 중에 3개 시·도 실무협의체를 구성, 사업별 실행시기 및 방법과 시
도별 역할 분담 등 구체적 협의에 들어간다. 특히 마케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세부 사업은 전문기업에 맡기기로 하고 기업 선정에 대한 부분도 논의할 예정이다.
3개 시·도가 추진할 주요 마케팅 사업은 ▲평창올림픽 성공기원 대형 이벤트 개최 ▲해외 TV광고 제작·방영 ▲온라인 관광 홍보영상 제작·확산 ▲해외 매체 팸투어 ▲해외 도시 로드쇼등 이다.
대형 이벤트는 3개 시·도 공동주최로 평창올림픽 개최 1년 전, 200일 전, 100일 전에 각 지역에서 릴레이로 열린다. 해외 TV광고는 한류스타가 출연해 평창올림픽과 각 지역의 겨울과 스포츠 관광의 매력을 소개하는 콘셉으로 제작한다. 동남아와 중동 지역을 중심으로 방영할 예정이다.
3개 시·도의 역사·문화와 결합해 가지각색의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담은 온라인 관광 홍보영상도 만든다. 유튜브, 바이두(중국 최대 검색 사이트) 등 SNS를 통해 '꼭 와보고 싶은 서울·경기·강원'을 전 세계에 널리 홍보한다.
사전 답사 여행 성격의 팸투어는 해외 언론, 여행사 관계자를 비롯해 최근 중국 유통업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중국 '왕홍' 등 세계 파워블로거를 대상으로 한다.
3개 시·도 단체장과 한류스타 등이 함께 한국 관광 주요 시장의 도시로 나가 거리에서 직접 현지인들을 만나 관광 세일즈를 펼치는 해외 도시 로드쇼도 추진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88서울올림픽에 이어 30년 만에 개최되는 평창동계올림픽은 역사적 의미는 물론 미래 먹거리인 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해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로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서울시, 경기도, 강원도가 공동 관광마케팅을 펼쳐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해외 관광객들의 지역관광까지 유도, 2000만 서울관광시대를 조기에 열고 서울-지방 간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