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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자동차전용도로' 인근 소음 잡는다

서울시가 내부순환도로, 북부간선도로 등 서울 도심을 지나는 자동차전용도로 주변 주민을 위해 차량 소음 잡기에 나섰다.

서울시는 차량 소음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달 28일 '자동차전용도로 방음시설 타당성 용역'을 입찰 공고했다고 1일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로 옆 주민들의 민원이 많아 자동차전용도로 주변 주택가 소음을 정밀 측정해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올해 중 용역 계약을 하고 12개월간 용역을 진행해 내년 말 완성된 보고서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용역 예정 금액은 3000억 수준이다.

용역은 우선 서울의 11개 자동차전용도로를 3개 유형으로 나눠 13~19개 지점의 소음을 실측한다.

3개 유형은 올림픽대로나 동부간선도로 같은 토공구간, 내부순환도로나 북부간선도로 같은 고가·교량 시설물 구간, 두 유형의 혼재 구간 등이다. 실측 결과가 나오면 주민 의견 등을 반영해 소음 저감 대책을 모색한다.

주택건설기본법이 정한 소음 기준 65㏈을 포함한 도로의 구조, 도로변 상황, 도로와 공동주택의 선후관계 등을 고려한다.

방음벽·방음 터널 설치, 저소음 포장재로 도로포장 교체, 도로와 주택가 사이 수림대 조성 등이 일반적인 소음 대책이다. 해외 사례를 조사해 적용 가능한 대안이 있는지도 살펴볼 예정이다.

소음 대책 시설물에 대해서는 구조·안전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후 컴퓨터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하며 설치비, 유지비 등의 소요예산을 추산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방음시설 설치 등 장기적으로 타당한 사업이 무엇인지 우선 따져볼 계획"이라며 "시민들이 차량 소음으로 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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