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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한진해운 외국선사만 배불려…현대상선 예상과 달리 부진



한진해운이 '침몰'하는 동안 반사이익은 외국선사들만 챙긴 것으로 나타났다.

국적 선사인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물량을 많이 흡수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30일 부산항만공사 분석 자료에 따르면 한진해운의 지난해 10월 아시아→북미 항로 점유율은 7.78%였으나 올해 10월에는 1.10%로 급락했다.

북미→아시아 항로 점유율은 8.0%에서 0.01%로 더 많이 줄었다. 법정관리 여파로 한진해운이 영업마비 상태에 빠지면서 다른 선사들로 화물이 옮겨갔기 때문이다.

선사들의 점유율 변화를 보면 세계 1, 2위 선사인 덴마크 머스크와 스위스 MSC의 해운동맹인 2M이 가장 큰 반사이익을 누린 것으로 나타났다. 2M의 아시아→북미 항로 점유율(17.50%)은 1년 전보다 3.5%포인트 올랐고, 북미→아시아 항로 점유율(24.16%)은 같은 기간 7.8%포인트나 상승했다.

중국, 일본, 대만의 선사들도 상당한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중국 코스코(11.09%, 4.8%포인트↑), 대만 에버그린(11.35%, 1.4%포인트↑), 일본 K-라인(6.32%, 0.7%포인트↑), 싱가포르의 APL(6.27%, 0.6%포인트↑) 등도 아시아→북미 항로의 점유율을 높였다.

북미→아시아 항로에서는 코스코(9.98%, 4.8%포인트↑), 대만 양밍(7.99%, 2.6%포인트↑), K-라인(8.10%, 2.4%포인트↑), 프랑스 CMA CGM(9.48%, 1.7%포인트↑)이 높은 점유율 상승을 기록했다.

코스코, K-라인, 양밍, 에버그린은 한진해운과 함께 CKYHE 해운동맹을 이뤄 선복을 공유하던 선사다.

국적 선사인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물량을 많이 흡수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아시아→북미 항로 점유율은 5.20%에서 5.22%로, 북미→아시아 항로는 6.54%에서 6.56%로 각각 0.2%포인트 늘어나는 데 그쳤다.

한편 한진해운이 보유한 미국 롱비치터미널은 SM그룹과 현대상선이 나눠 갖는 방안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날 해운업계에 따르면 SM그룹은 한진해운의 롱비치터미널 지분 54%를 현대상선과 절반씩 인수하는 방식을 검토하고, 최근 정부에 이런 의사를 전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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