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교통량 증가에 대비해 교통량을 상시 감시·조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도입된다.
국토교통부는 28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안전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항공교통관리 안전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국내 항공교통량이 계속 늘면서 교통혼잡으로 인한 항공기 지연이 빈발하고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현재 항공교통량은 일평균 2011대로 10년 새 6.3% 증가했으며 2035년에는 지금의 2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컨대 인천국제공항의 올 상반기 항공기 지연율은 6.5%로 정시운항률이 전 세계 공항 중 44위에 그친다.
이에 정부는 교통량을 효과적으로 감시·조정하도록 돕는 '항공교통흐름관리시스템'(ATFM)을 구축하기로 했다. 연내 시스템 개발을 완료해 시험운영 후 내년 7월부터 정식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 제조업체 에어버스가 만든 교통량 예측·분석 프로그램으로, 미국과 호주 등지에서 사용 중이다.
과거 관제사의 경험과 제한적 정보에만 의존했던 항공교통흐름 관리를 전문 프로그램으로 과학적으로 할 수 있어 항공기 안전운항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정부는 현재 단선인 중국과 동남아 방향 항공로를 내년까지 복선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복선화는 항공기가 기존에 고도만 달리해 하나의 길로 다녔던 것에서 옆쪽에 길을 하나 더 만들어 수용 용량을 늘리는 방식을 말한다. 이처럼 항공로를 입·출항으로 분리해 운영하면 수용량이 약 30% 늘어 교통 혼잡이 줄고 항공기 안전을 더욱 확보할 수 있다.
동남아의 경우 일본, 대만이 합의해 현재 항공로를 설계 중이며 내년 상반기 개시할 예정이다. 중국은 내년 하반기까지 협의를 완료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공역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협조 업무를 총괄할 민·군 합동근무체계가 구축된다. 공역은 악기상 또는 대규모 군 훈련 시 항공기 안전 확보를 위한 우회 비행, 임시공역 설정 등에 활용된다. 항공교통통제센터 내 합동 공역관리팀을 신설해 공군 4명을 파견하고 군과 전용망을 구축해 공역사용 계획과 현황을 공유한다.
이밖에 국토부는 내년 7~8월 항공교통통제센터와 제2항공로관제시설을 구축하기로 했다. 항공교통통제센터는 평상시 항공기 운항 상황을 관리하다가 위기가 발생하면 항공기 우회 비행, 긴급착륙 등 대응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증가하는 교토량에 대비해 항공교통 안전관리를 강화해 항공기 안전운항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