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와 5~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의 통합이 다시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서울메트로의 제3노조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서울메트로이 젊은 직원들이 주축인 '새노조 추진위원회'는 오는 21일 신고를 하고 '서울메트로정의노동조합'을 공식 출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약 1500명에 달하는 청년세대 직원들이 상당히 호응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메트로에는 민주노총 산하의 서울지하철노조와 지난 2013년 설립된 한국노총 산하 서울메트로노조가 존재한다. 새로 출범하는 제3노조는 당분간 상급단체에는 가입하지 않을 예정이다.
제3노조는 지난 3월 무산된 지하철 양공사 통합이 다시 추진되자 이에 반대하고자 서둘러 노조 결성에 나섰다.
이달 10일 서울시는 지하철 안전운행과 작업자 안전을 위한 근본대책 마련을 위해 통합협의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양공사가 내놓은 제안을 존중하겠다고 밝힌 것이 발단이다.
앞선 양공사 통합에서도 서울메트로 조합원들의 반대로 무산됐었다. 당시 반대는 51.9%였다.
제3노조 주력 멤버들은 당시 적극적으로 통합 반대에 나선 직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만 65세 이상 무임승차 비용 보전 등을 통해 재정 건정성을 확보하지 않은 채 통합을 하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실제 서울지하철 양공사와 같이 전철을 운영하는 코레일, 공항철도, 민자철도 등은 정부로부터 무임승차 비용을 100%보전 받는다.
반면 양공사의 경우는 단 1원도 못 받고 있어 매년 5000억원에 달하는 무임수송 비용을 부담 중이다.
제3노조 멤버들은 또 현재도 적자구조를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에서 통합으로 조직이 거대해 진다면 외부 타깃이 되기도 쉬워 구조조정 압박이 거세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들은 소모적 이념투쟁이나 노조 권력화, 관료화, 패권주의를 거부하고 종사자들의 근로조건 개선에 힘쓰는 수평적 노동운동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제3노조의 조합비는 기본급의 0.2%로 서울지하철노조의 10분의 1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