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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한진해운 물류대란 대한항공 지원 성사 가능성 희박



대한항공이 한진해운의 물류대란을 막기위해 600억원을 지원하는 방식에 대해 다시 논의한다.

한진해운 대주주인 대한항공은 최근 한진해운이 보유한 롱비치터미널 지분을 담보로 잡은 뒤 600억원의 자금을 수혈하는 방식을 추진 중이지만 쉽지 않을 전망이다.

19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조만간 이사회를 개최하고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대여하는 방식을 새로 논의한다. 안건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매출채권 등 한진해운이 보유한 다른 자산을 담보로 취득하는 방안이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항공 이사회는 추석 연휴 마지막 날에도 한진해운 600억원 지원 안건을 놓고 논의를 진행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했다.

앞서 한진그룹은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사재 400억원과 대한항공을 통해 600억원을 추가 지원하는 등 10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조 회장은 금융기관에 ㈜한진과 한진칼 주식을 담보로 대출받아 400억원을 마련해 지난 13일 사재출연을 완료했다.

600억원 지원분에 대해서는 대한항공 이사회에서 제동이 걸리면서 지원이 계속 미뤄졌다. 이사회는 지난 10일 한진해운의 롱비치터미널을 먼저 담보로 잡고서 6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그러나 롱비치터미널을 담보로 잡으려면 한진해운이 이미 담보 대출을 받은 6개 해외 금융기관과 또 다른 대주주인 MSC(지분 46%)로부터 모두 동의를 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정부와 해운업계 모두 그 실현 가능성에 부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급기야 연휴 직전인 지난 13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한진해운 사태에 대해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노력이 매우 미흡했다"고 질타했고 이에 대한항공은 연휴 마지막 날 긴급 이사회를 소집해 대안 모색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대한항공이 한진해운 물류대란 진화를 위해 다양한 방식의 자금수혈 방안을 강구 중이지만 실제 집행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롱비치터미널 지분을 제외하고는 담보로 잡을 만한 한진해운 보유 자산이 거의 없어서다. 대한항공 이사회에서 한진해운의 매출채권을 담보로 설정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지만 이 역시 다른 채권자와의 형평성 문제를 풀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대한항공이 먼저 600억원을 긴급 수혈하고 나중에 담보를 취득하는 방식도 있지만 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한진그룹 손을 떠나 법정관리 절차를 밟고 있는 한진해운에 담보 취득 없이 먼저 자금을 투입하면 배임논란에 휩싸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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