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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정부·기업 미래 자동차 시장 주도할 친환경차 육성·지원 방안 모색할때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정부가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을 내놓고 친환경차 보급을 늘려야한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업계는 인프라 구축 비용이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친환경차 기술과 보급에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는 일본과 대조적이다.

일본은 세계 1위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도요타를 주축으로 혼다, 닛산과 에너지 기업, 정부가 손잡고 기술개발은 물론 충전소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 업체와 에너지 기업은 서로 협력을 통해 충전소 확충에 집중하고 정부는 설치·운영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방식이다.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완성차 업체와 JX에너지, 이와타니산업, 도쿄가스 등 에너지 업체는 수소충전소를 전국에 확충하는 사업을 담당할 공동 법인을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들 기업은 일본 경제산업성의 '수소·연료전지 전략협의회'에서 내년 공동 법인 설립을 목표로 구체적인 내용을 협의한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이익보다 장기적인 시각으로 시장 전체 파이를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일본 전역에 수소충전소는 77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오는 2030년에는 900개소로 늘릴 예정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정부가 친환경차량을 오는 2020년까지 150만대 이상 확충한다고 발표했지만 이를 위한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일본과 전혀 다른 모습이다. 현대자동차가 3년여간 2800억원의 개발비를 투입해 수소전지차 '투싼ix35'를 세계 최초로 만들었지만 정부 지원은 물론 산업간 협력은 찾아보기 힘들다. 현재 운영 중인 수소차충전소는 10곳에 불과하다.

이는 정부 규제도 보급 장애요인으로 작용한다.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규제로 수도권 내 가능한 요지 확보는 현실적으로 힘든 상황이다. 또 1기 구축에 약 30억원이 소요되는 고가의 구축비용 문제도 큰 과제다.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비용은 인건비가 높은 유럽과 미국 수소충전소에 비해 약 10억원이 비싼 상황이다. 구축비용의 저감을 위해선 부품 국산화가 진행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수소차나 전기차 개발을 완성하더라도 충전소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으면 보급화는 사실상 힘들다"며 "충전 시설 구축을 위해 정부는 물론 자동차 에너지 업체가 한발씩 양보하고 힘을 합쳐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기업들은 지금 당장 눈앞의 이익을 좇기보다 미래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친환경차 육성과 지원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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