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대한항공이 유동성 확보를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올해 4월과 이달에 각각 2400억원과 1000억원어치의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했다. 또 내달 중 7000억원 규모의 추가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 최근 4개월 간 ABS 발행 규모만 총 1조원대로 작년 연간 발행액(5700억원)의 두 배 수준이다.
대한항공은 올해 일반 회사채(공모·사모)와 외화표시채권도 5200억원어치를 발행했다. 이로써 ABS, 회사채, 외화채 등으로 조달한 자금 규모가 1조5600억원으로 불어나게 됐다.
ABS는 장부상 아직 인식되지 않은 장래 수익(매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대한항공은 항공운임 채권(비행기 티켓 판매로 유입되는 매출) 등을 기초자산으로 ABS를 발행한다. ABS는 일반 회사채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또 발행 과정도 복잡하지 않아 자금이 급한 기업들의 유동성 확보 수단으로 주로 활용된다.
대한항공은 ABS 발행 확대를 위해 기초자산 범위를 국내 운임채권에서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해외 여객 운임채권으로 넓히고 있다. 실제로, 이달 발행한 1000억원 규모의 ABS는 홍콩과 싱가포르 지역 대리점에서 판매한 여객 운임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됐다.
대한항공이 홍콩 지역 운임채권을 기초자산으로 ABS를 발행한 것은 2014년 11월(1200억원) 이후 1년 6개월 만이다. 4월 발행한 2400억원어치 ABS는 미국 운임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삼았다.
대한항공이 ABS 발행을 늘리는 것은 최근 신용등급이 'BBB+'로 강등되면서 일반 회사채 시장에서의 자금 조달이 예전만큼 원활하지 않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올해 상당한 물량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와 유동성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대한항공의 회사채, 외화표시채, ABS 규모는 총 7600억원대로 파악된다. 또 3월 말 기준 1년 내 갚아야 하는 금융권 단기차입금은 8000억원 수준이었다.
대한항공은 1분기에 작년 동기보다 70.2% 늘어난 3233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지만 영업외 부문의 실적 악화로 1776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