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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지하철 3호선 단전 사고 원인은 동판 노후화

지하철역./연합



21일 서울메트로는 지난 19일 발생한 지하철 3호선 단전 사고의 원인이 빗물 유도 동판이 느슨해지면서 전동차 집전 장치와 접촉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교대역 부근 환기구의 빗물을 흘려보내려고 2008년 설치한 동판의 고정 부위가 처지면서 전동차 집전 장치에 닿아 주변 변전소에서 전원을 차단한 것이 이번 사고의 원인이다.

동판이 처진 이유는 환기구로 유입된 빗물이 동판의 내구성을 떨어뜨리고 고정못을 부식시켰기 때문이다. 빠른 속도의 열차가 일으킨 바람과 진동도 동판 철선 결속 부위를 탈락시키는 데 영향을 줬다.

동판 탈락으로 인해 19일 퇴근시간대 약수역에서 수서역 구간 7개 변전소에서 단전 현상이 발생했다. 그리고 17개 역 열차 운행이 30분가량 중단돼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메트로는 사고 당시 동판의 처짐을 단전 원인으로 추정하고 열차를 시속 10km 이하로 서행 운행하며 운행 종료 후 동판을 제거하려 했으나, 밤 늦게 다시 단전되면서 11시 35분께 동판을 제거하고 44분 운행을 재기했다.

이번 사고로 인해 메트로는 앞으로 환기구에 설치된 606개 빗물 유도 동판의 고정 상태를 모두 점검하고, 동판을 고정하는 방식도 바꾸겠다고 밝혔다. 동판 고정 방식은 못으로 고정하던 것에서 '칼블럭 방식'으로 바꾼다. 칼블럭 방식은 콘크리트 구조물을 드릴로 뚫어 못으로 고정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동판이 탈락하더라도 추락하는 것을 막고자 이중 안전 받침대를 설치하기로 했다.

서울메트로 김상길 안전조사처장은 "이번 사고에 거듭 사과 말씀을 드린다. 이번 대책으로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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