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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이제는 소상공인도 변화할 때



올 한해 유독 어려움을 호소한 유통업계는 큰 결심을 했다. 변화였다. 특히 오프라인 채널은 온라인 채널의 기세에 밀리지 않기 위해 '옴니채널'이라는 차별화된 정책을 내놓기도 했다. 반면 중소상인들은 생존권을 보장해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이미 체계화된 시스템을 갖춘 대기업도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소상공인의 설자리를 찾기는 쉽지 않다. 더욱이 집 앞에서 파는 생수 하나도 온라인 주문을 통해 그날 받아볼 수 있는 시대가 오면서 골목상점의 존재 의미 자체가 희미해졌다.

지난 23일 소상공연연합회는 '중소상인 생존권 사수를 위한 비상선언문'을 발표하며 정부의 즉각적인 대책을 요구했다. 주요 요구 사항은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 처리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안'의 즉각 처리다. 그간 정부는 'SSM법 제정' 등을 통해 중소상인을 지원해 왔으나 사실상 그 효과는 미비했다.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대형마트의 주말 의무휴일이 오히려 중소상인의 매출마저 낮추는 결과를 가져왔다. 소비자들이 의무휴일에는 쇼핑을 하지 않는 것이다.

업계는 "이제 소상공인도 변화해야 하며 정부의 지원도 새로운 유통망 설립 지원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더 이상 '골목', '전통' 이라는 단어로는 소비자의 지갑을 열 수 없다. 소비자의 편의가 극에 달할 정도로 유통업은 발달했다. 조금의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찾도록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시기다.

자발적인 내수경제 살리기 운동인 '으랏차차 소상공인 행복세일', 소상공인의 모바일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플랫폼 구축 등 올해 소상공인연합회는 변화를 위한 여러 가지 시도를 해왔다. 다만 전문적인 기획·운영부서가 없는 소상공인들은 항상 한계에 부딪힌다.

으랏차차 소상공인 행복세일에 참여한 한 중소상인은 "체계화된 조직과 전문부서가 없는 소상공인들이 할 수 있는 범위는 한계가 있다. 우리가 항상 무언가를 달라거나 대기업을 제재하라는 것은 아니다. 자체적인 변화의 시도는 하지만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을 때가 많다. 우리들의 몸부림을 보고 정부가 진정 어떻게 소상공인을 도와야 할지 자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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