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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석 해수부 장관 "해운업 근본적인 체질 개선 필요"...업계 간담회 개최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해운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해운업 불황 극복을 위한 선사 간담회를 하고 있다./해양수산부 제공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정부가 위기에 빠진 국내 해운업계를 살리기 위한 대화의 자리를 마련했다.

국내 양대 해운업체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을 비롯해 국내 주요 선사들은 장기불황으로 사상 최악의 불황 위기를 겪고 있다. 해운업계 위기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전후부터 시작됐다.

해수부는 3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김영석 장관이 주재하는 선사 간담회를 열어 한진해운 석태수 사장과 현대상선 이백훈 사장 및 흥아해운 등 한국선주협회 소속 20여개 선사 사장들이 한자리에 모였다고 밝혔다.

이날 김 장관은 "해운업계가 자발적인 구조조정을 통해 근본적인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선사들 역시 불황 극복을 위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는 만큼 국적 선사들도 비경제선 매각, 다단계 용대선 정리 등을 통해 시황에 슬기롭게 대처해 달라"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현재의 해운 시장 상황을 역사상 최악의 불황기로 평가하는 한편 중국의 성장 둔화, 세계 경제의 회복 지연 등으로 단기적 시황 회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 장관은 불황기의 안정적 선박 발주와 유동성 확보를 지원하는 금융 안전망 구축이 가능하도록 금융권과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중소선사의 시황 분석 능력 제고를 위해 해운시황 종합정보망과 해운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임선도거래 시장도 단계적으로 조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원가 이하의 과도한 운임 인하 등 컨테이너 운송 시장이 비정상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며 "거래질서 확립을 통해 해운시장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내년부터는 '운임 공표제'를 철저하게 시행해 공표운임의 적절성 및 준수 여부를 수시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선사 대표들은 "해운업이 위기인 만큼 스스로 다양한 자구책을 추진하겠지만 정부도 적극적으로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해운업계에서는 '정부가 조선업계는 돕고 해운업계는 외면하느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다. 4조2000억원이라는 대우조선해양 자금 수혈 등 정부는 조선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반면 해운업에 대한 지원은 턱없이 부족했다는 주장이다.

이날 선사 대표들은 위기 극복을 위해 금융권의 긴급 유동성 지원과 함께 초대형 컨테이너선 확보, 노후선박 교체 등으로 근본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선종별·업종별 업황에 따른 선박 확보 지원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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