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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시승기] QM5 품질·정숙성·내구성 등 삼박자 갖춰

르노삼성 QM5.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르노삼성자동차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QM5 디젤(4WD RE)은 품질·정숙성·내구성 등 삼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르노삼성의 SUV 맏형 QM5는 지난 10월 판매가 전월 대비 7.4% 포인트 증가하는 등 꾸준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올해 10월까지 국내에서 5785대가 판매됐으며 SUV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글로벌 시장에서는 1만3561대가 판매됐다.

SUV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QM5를 직접 체험해 봤다. 지난 주말 QM5 디젤 2.0 4WD를 타고 여의도를 출발해 양평 국립중미산 자연휴양림을 돌아 수종사를 돌아오는 약 150㎞ 코스를 돌아봤다.

르노삼성 QM5 실내.



◆안정적 승차감·정숙성

QM5는 정숙성과 뛰어난 파워트레인 성능으로 대표되는 유럽형 디젤2.0dCi 엔진을 탑재한 모델로 이미 정평이 나있다. 실제 차량을 운행하는 동안 디젤 차량임에도 차량 내부에서 '달달달'하는 디젤 차량 특유의 소음과 떨림을 느낄 수 없었고, 가속페달(엑셀러레이터)과 운전대 반응은 안정적이었다. 장거리 운전에도 피로도를 느끼지 못했다.

QM5의 힘과 소음을 테스트하기 위해 경기 남양주 조안면에 위치한 수종사 오르막길로 차를 몰았다. 수종사 가는 길은 가파르기로 소문났지만 성인 5명을 태우고도 오르막길에서 뒤로 밀리지 않았다. 또 큰 엔진소음을 내지 않고 2㎞ 가량 굽이굽이 전개된 오르막길을 안정감있게 돌아 올라갔다.

서울-양평 왕복 약 150㎞ 주행후 평균 연비.



◆연비 효율성 '우수'

자동차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연비다. QM5의 최고출력은 3750rpm에서 173마력이다. QM5의 배기량은 1995cc이고 디젤 엔진이 장착돼 있으며 2륜과 4륜 두가지 모델 중에서 4륜 모델의 실연비를 측정해 보았다.

실연비 측정을 위해 주행시 안전운전을 기본으로 대부분 규정 속도에 맞춰 주행했으며 연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급제동이나 급가속은 하지 않았다. 다만 성인 5명이 탑승했다는 점은 고려해야 한다. QM5 공인연비 측정시 운전자 1명만 탑승했다.

서울-양평 왕복 150㎞가량 평균속도 80㎞로 주행을 마친 후 트립에 표시된 연비는 약 10.6㎞/L로 비교적 만족할 수준의 연비를 기록했다. QM5의 공인연비는 도심에서 11.4㎞/L, 고속주행시는 15.0㎞/L, 복합연비는 12.8㎞/L다.

서울-양평 왕복 150㎞가량 평균속도 80㎞로 주행을 마친 후 트립에 표시된 연비는 약 10.6㎞/L(공인연비 11.4㎞/L)로 비교적 만족할 수준의 연비를 기록했다. QM5의 공인연비는 도심에서 11.4㎞/L, 고속주행시는 15.0㎞/L다.

QM5의 2열 시트를 접은 뒤 자전거를 적재한 모습.



◆뛰어난 공간 효율성

QM5는 자동차 이용자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QM5는 매직 게이트(위 아래로 열리는 트렁크도어)를 적용해 부피가 큰 짐도 편리하게 싣고 내일 수 있다. 또 180도로 펼쳐지는 풀 플랫 2열 시트를 적용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평소 자전거 라이딩을 즐기는 기자의 취향에 맞춰 자전거를 실어봤다. 자전거 캐리어를 이용할 수 있지만 자전거나 캐리어가 번호판을 가릴 경우 자동차관리법 84조에 의해 과태료 30만원이 부과된다. QM5는 이 같은 번거로움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다.

2열 시트를 접은 뒤 자전거를 적재한 결과 4대까지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이 확보됐다. 만약 3명이 자전거를 적재하고 QM5를 이용할 경우 2열 시트 한쪽만 접은 뒤 자전거 3대와 성인 3명이 탑승할 수 있는 공간이 나왔다.

특히 매직 게이트를 적용했다는 점이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는데 한 몫 했다. 이 외에도 유모차나 보드 등을 적재하는데도 큰 불편함이 없음을 확인했다.

QM5는 ▲디젤 2.0 2WD 2930만원 ▲디젤 2.0 4WD 3120만원 ▲가솔린 2.0 2WD 2270만원부터다.

QM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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