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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반신 마비돼도 걸을 수 있다"...현대기아차, 착용로봇 선봬

현대·기아차, 하반신 마비자 걷게 하는 '착용로봇' 개발

4종의 '보행보조 착용로봇' 시제품 개발 … 사용 편의성 제고 위해 임상시험 중

선행기술 역량 강화 및 토털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통한 사회적 공유가치 창출

현대·기아차 중앙연구소 인간편의연구팀 연구원이 '의료형' 보행보조 착용로봇을 직접 착용한 모습.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현대·기아차가 자동차 기술을 접목시킨 '보행보조 착용로봇'을 선보인다. 이 로봇은 노약자나 장애인이 착용해 일상생활에서 단거리 이동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4년 노약자, 장애인 등 보행이 불편한 이동 약자를 위해 보행보조 착용로봇 개발에 착수, 시제품 개발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오는 26~2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5 창조경제 박람회'에서 이 로봇을 공개할 예정이다. 착용로봇이란 인체의 동작 의도를 감지해 그 동작에 인체 근력을 보조하거나 증폭시킬 수 있는 로봇을 말한다. 센서, 모터, 감속기, 배터리, 제어기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착용로봇에는 고령화 사회의 진전에 따라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로봇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술 리더십을 구축하는 것과 동시에 많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하겠다는 현대·기아차의 미래 비전이 담겨 있다.

현대·기아차는 ▲무릎형 ▲고관절형 ▲모듈결합형 ▲의료형 등 총 4종의 보행보조 착용로봇 시제품 개발을 완료하고, 현재 임상시험중이다.

무릎형과 고관절형은 무릎, 고관절 등 장애가 있는 신체 부위에 장착돼 평지 보행, 계단 오르내리기 등 기본 보행 시 보조 역할을 수행한다. 모듈결합형은 무릎형과 고관절형이 결합된 것으로 앉기, 서기, 평지 보행, 계단 보행 시 보조 역할을 담당한다. 의료형은 모듈결합형에서 한 단계 진화한 형태로, 혼자 힘으로 설 수조차 없는 하지 마비 장애인이 착용하고 걸을 수 있도록 개발된 '의료 및 재활 (Medical)' 계열의 보행보조 착용로봇이다.

현대·기아차 중앙연구소 인간편의연구팀 연구원들이 보행보조 착용로봇을 연구하고 있는 모습. '모듈결합형' '의료형'(오른쪽부터) 보행보조 착용로봇.



또 별도의 동작 명령 입력을 통해 다리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재활 환자들의 보행 훈련 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스마트기기로 보행에 필요한 동작을 모니터링하거나 모드 변경, 보행 속도 조절 등 작동 방식 변경도 가능하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의 이레그스, 이스라엘의 리웍 등 경쟁업체의 착용로봇과 비교해도 20% 이상의 경량화를 달성한 것은 물론 보행 속도, 배터리 구동시간 등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상용화는 2020년경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헬스케어 전문 조사기관인 윈터그린 리서치에 따르면 의료 및 재활 용도의 로봇 시장 규모는 지난 2013년 4330만달러(약 500억원)에서 2020년 18억달러(약 2조원)로 대폭 성장이 예상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보행보조 착용로봇은 이동 소외계층을 포괄하는 다양한 고객들에게 토털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현대·기아차의 미래 비전이 투영된 성과물"이라며 "현대·기아차는 향후 로봇 분야뿐 아니라 미래 기술 리더십 확보를 위한 다양한 선행 기술 개발에 연구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2015 창조경제 박람회에 보행보조 착용로봇 외에도 수소차 절개물, 미래차 IT 체험 모듈, 1인용 이동수단 '오리진' 등 미래 선행 기술 아이템과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성과물인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연료전지차량 전해질막 등도 함께 전시할 계획이다.

'2015 창조경제 박람회'는 창조경제 성과를 집대성하여 대한민국의 오늘을 보여주고, 창조경제로 나아가는 미래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미래부를 비롯한 15개 부처·청·위원회 및 2개 시도, 2개 경제단체 등 민관이 함께하는 행사로 올해로 3회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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