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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에어부산 원패스 서비스 소비자 이용율 급증…탑승 수속 20초로 단축

에어부산 원패스 서비스.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에어부산은 국내선 항공편 이용 시 20초만에 탑승 수속을 할 수 있는 원패스 서비스가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에어부산 원패스 서비스는 국내선 항공편 이용 시 카운터에 가지 않고 모바일웹과 모바일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항공권 출력과정 없이 모바일 탑승권만으로 보안검색대를 통과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부산에 기반을 둔 지역 대표항공사 에어부산은 취항 7주년을 맞아 11월과 12월 두 달간 원패스 및 홈탑승권 이용객 실적에 따라 5명에게 무료항공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블로그에 이용 후기를 남긴 사람 중 3명을 추첨해 무료항공권을 증정하고 매월 추첨을 통해 25명에게 모형비행기와 기프티콘(커피·케익)을 증정한다.

특히 타 항공사의 경우 모바일 탑승권을 찾기 위해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는 것과 달리 에어부산 원패스는 국적항공사 중 유일하게 핸드폰 문자메시지로 모바일 탑승권의 고유 인터넷 주소를 전송해 언제든지 해당 주소를 누르면 탑승권을 불러올 수 있어 편리하다.

원패스 서비스 시행 이전에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서비스로 항공권 예약과 구입, 좌석배정까지는 가능해도 발권은 공항에 설치된 각 항공사 카운터에서 해야 했고 위탁 수하물이 없어도 발권 절차를 위해 공항 카운터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많아 승객들이 불편을 느껴왔다.

원패스 서비스가 시행되면서 버스 승차 시 교통카드를 찍으면 바로 통과하는 것처럼 보안검색대에서 모바일 항공권을 찍고 탑승 구역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됐다.

에어부산 원패스 이용객을 살펴보면 2014년 국내선 전체 탑승객 286만명의 4.5% 수준인 13만명이 에어부산을 이용했다. 2015년 1월~9월의 경우 에어부산 국내선 전체 탑승객 206만명 중 4.8% 수준인 10만명이 에어부산 원패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나 이용객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공항공사 자료에 따르면 현재 에어부산 원패스 이용률은 국적항공사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1월~9월의 경우 에어부산이 4.8%, 대한항공 4.5%, 아시아나항공 3.4%, 제주항공이 0.2%로 집계됐다. 한태근 에어부산 대표는 "손님들의 편의를 극대화하고자 예약·발권은 물론 탑승수속까지 한번에 가능하도록 모바일웹·앱을 개발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IT투자를 통해 손님들이 편리하고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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