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한국 조선 업계를 이끌고 있는 대우조선해양과 한국 대표 에너지 기업 삼성엔지니어링이 대규모 적자를 기록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산업은행 실사를 받은 대우조선은 당초 예상보다 손실 규모가 커져 올해 영업손실만 5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실질적인 영업이익은 2017년에 이르러서야 발생할 것으로 예상됐다. 대우조선의 올해 적자 예상폭은 상반기에 3조2000여억원, 하반기에 2조1000여억원이다. 당기 순익도 4조8000여억원의 적자가 날 것으로 추측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빠르게 추격하면서 실적 악화가 가속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우리 조선업의 경쟁력은 세계적인 수준이어서 업황만 회복되면 수익성이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영국 조선해양 전문 시장조사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8월 기준 수주 잔량 세계 1위는 대우조선해양(129척)이고 2위는 현대중공업(100척), 3위는 삼성중공업(89척)이었다. 부가가치가 높은 심해 해양플랜트 건조 기술력도 세계적으로 이들 '빅3'만 보유하고 있다.
홍기택 KDB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해양은 살아날 수 있는 가능성이 큰 회사다. 기술력을 요구하는 LNG선과 특수선에서도 세계 1위"라며 회생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특히 조선업이 10년마다 호황을 누린다는 '10년 주기설'도 염두해두고 있다. 2007~2008년 호황에 이어 2017~2018년 또 다시 호황을 누릴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한편, 삼성엔지니어링은 22일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매출액 8569억원, 영업손실은 1조5127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3분기 적자 이유로 ▲프로젝트의 대형화와 복합화 등 수행환경의 변화에 대한 프로젝트 수행준비와 역량 부족 ▲중동정세 불안 등 예상치 못한 리스크 상황의 발생 ▲저유가 장기화로 인한 발주처의 어려움으로 공기지연 및 추가공사 발생, 정산합의 난항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밝혔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재무 안정화와 경영정상화를 위해 전방위적인 개선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재무 안정화를 위해 2016년 3월까지 1조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고 장부가 3500억원의 상일동 사옥매각 등을 통해 운영자금을 확보하겠다는 장래 계획을 공시했다. 또 유상증자와 관련한 정관 개정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도 소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