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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영화가 던지는 진짜 기자에 대한 질문들



[메트로신문 장병호 기자] 영화는 현실의 거울이다. 오목거울과 볼록거울에 비친 모습은 제각각 다르듯 영화가 담고 있는 현실 또한 관점과 태도에 따라 다르다. 다만 어떤 거울이든 현실을 담는다는 사실만큼은 변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영화는 어떤 방식으로든 현실을 반영한다. 영화를 통해 현실의 단면을 발견하는 것이 흥미로운 이유다.

최근 언론시사회로 먼저 접한 두 편의 영화는 예상치 못한 공통점이 있어 흥미로웠다. 바로 기자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한국 언론의 현실을 그리고 있다는 점이었다. 공교롭게도 개봉일까지 같다. '특종: 량첸살인기'와 '돌연변이'다. 이들 영화는 사회적인 메시지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닮았다. 한국사회에서 언론이 점하고 있는 위치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두 편의 영화가 다루고 있는 기자는 정의롭고 사명감 넘치는 기자의 전형과는 거리가 멀다. '특종: 량첸살인기'가 그리는 방송국은 시청률을 위해서라면 사실 여부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곳으로 묘사된다.

거짓 제보에서 시작된 특종으로 홈페이지 서버가 다운되자 모두가 환호하는 기자들의 모습은 실제 기자 입장에서는 다소 불편하게 느껴진 것도 사실이다. 광고주의 압력으로 기사를 빼려는 데스크의 모습도 실제 언론의 현실과는 다소 낯설게 다가온다. 그럼에도 '특종: 량첸살인기'가 그리는 방송국의 모습이 지금 언론사가 지닌 어두운 단면이라는 사실은 부인하기 힘들다.

'돌연변이'에 등장하는 방송국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파업으로 빈 취재기자의 자리를 회사는 수습기자로 채우려고 한다. 얼떨결에 방송국 수습기자가 된 주인공 상원(이천희)은 기자로서의 사명감을 갖고 제약회사의 의학 실험으로 생선인간이 된 청년을 취재한다. 그러나 생선인간의 진실에 다가가려 할수록 상원은 끊임없는 압력을 받는다. 영화 후반부, 진짜 기자가 무엇인지 모르겠다며 고뇌하는 상원의 모습은 기자 입장에서 묘한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두 편의 영화가 언론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그만큼 현실 사회에서 언론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걷잡을 수 없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언론은 사실과 진실을 전하는 소통창구로서의 역할을 점점 잃어가고 있다. "진실이 무엇인지를 궁금해 한다면 그때 진짜 기자가 된 것"이라는 '돌연변이'의 대사가 며칠째 마음속을 맴돌고 있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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