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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BMW코리아, 전자부품연구원과 스마트카 기술 연구협력 MOU

12일 서울 광화문 외교부 청사에서 마틴 뷜레 BMW R&D 센터장(왼쪽부터), 문재도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김효준 BMW 사장, 박청원 KETI 원장, 마티아스 마흐니히 독일 경제에너지부 차관이 BMW-KETI 업무협력 MOU를 기념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BMW 제공



[메트로신문 정용기 기자] BMW코리아는 전자부품연구원(KETI)과 ICT(정보통신기술)·자동차 융복합 기술의 개방형 혁신과 사업화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12일 체결했다.

BMW는 BMW R&D(연구개발) 센터와 KETI의 협약을 통해 ICT·자동차 융복합 핵심기술 공동연구·사업화, 기술전문인력·정보의 교류 등의 사업을 진행한다.

BMW R&D 센터와 KETI는 올해부터 C2X(Car to X) 통신 관련 기술, 기능성 스마트 소재, 차량용 스마트 센서 시스템 등 스마트카 기술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C2X는 차량 간(C2C, Car to Car), 차량과 교통인프라 간(C2I, Car to Infra.) 통신을 말한다.

또 BMW와 KETI는 이번 MOU 체결에 이어 추후 기술세미나 공동개최를 진행하고 2016년 중에는 ICT·자동차 융복합 기술의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을 실행하는데 합의했다.

김효준 BMW 사장은 "BMW는 미국, 중국, 일본, 브라질에 이어 세계 5번째로 한국에 R&D센터 설립했으며 향후 2020년까지 200억원을 투자해 한국의 연구소, 기관, 대학 등 과의 기술 협력을 강화하며 그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KETI와 BMW R&D 센터의 연구가 한국과 독일 기술 교류의 모범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청원 KETI 원장은 "양 기관의 협력은 연구원이 국내 중소·중견기업과 창출한 연구 성과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국내기업들이 BMW와 같은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납품하게 되는 성공사례가 될 것이다"라며 "우리기업이 글로벌 스마트카 시장의 고속성장을 앞당길 수 있는 핵심기술을 확보하는데 R&D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ETI는 차량 간·차량과 기지국 간 무선통신(WAVE)기술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지능교통시스템(C-ITS) 기술·윈도우, 카시트 등 차량에 적용 가능한 면상발열소재 등 관련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WAVE용 통신 솔루션은 차량, 교통인프라 간 장거리, 대용량 데이터 교환이 가능해 사람이나 센서가 인지할 수 없는 돌발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교통사고를 줄이거나 교통량 분산을 통해 배기가스 저감 등을 실현할 수 있는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이다.

김효준 BMW 사장(왼쪽), 박청원 KETI 원장이 업무협력 MOU를 기념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BMW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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