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5] 삼성전자, IoT를 현실로 만들다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가전박람회(IFA) 2015' 시티큐브 베를린 전시장의 삼성전자 부스 내 SUHD TV 하이라이트 존에서 삼성전자 모델과 IFA걸이 '갤럭시 S6 엣지+' ,'갤럭시 노트5', '삼성 기어 S2', '슬립센스', '삼성 기어 S2'를 소개하고 있다. / 삼성전자 제공
[메트로신문 임은정 기자] 삼성전자는 4일부터(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국제가전박람회(IFA) 2015에서 사물인터넷(IoT)을 중심으로 전략 제품을 전시한다.
삼성전자는 '시티큐브 베를린'에 작년과 동일한 8730㎡ 규모로 원형으로 구성한 IoT존을 중심으로 첨단 제품을 전시하고 비즈니스 라운지를 운영한다.
또한 프레스 컨퍼런스도 개최해 첨단 제품을 소개한 후 자연스럽게 제품 체험을 할 수 있게 관람객의 동선을 배려했다.
삼성전자에서 가장 중점을 둔 IoT존은 천정에 65인치 커브드 SUHD TV 18대를 사용해 원형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하늘을 연출하고 삼성전자가 선보인 제품으로 소비자의 삶이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에 때해 총 24개의 시나리오로 구성한 쇼케이스를 설치했다.
투명 유리관으로 이루어진 쇼케이스는 슬립센스, TV, 모바일, 스마트싱스 4개의 주제에 맞춰 제품의 활용 시나리오를 각각 6개로 나눠 소개했다.
IoT 라운지는 BMW과 협업해는 BMW i3를 전시, 스마트싱스와 연동해 보여줄 수 있는 상황을 시연하고, BMW i 시리즈를 실제 주행하는 것처럼 삼성 기어 VR로 가상현실을 체험 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의 올해 혁신 제품을 전시하는 공간은 IoT존 주변으로 좌우에 각각 TV와 가전제품이 배치돼 있고 모바일, B2B 코너 등 공간을 구성했다.
우선 중앙의 88인치 SUHD TV와 SUHD 로고를 형상화한 하이라이트 존을 중심으로 좌우에 각각 11대와 상단에 18대를 포함 총 41대의 SUHD TV로 관람객들이 몰입감을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다.
또한 넷플릭스, 아마존의 글로벌 UHD 스트리밍 서비스 등 다양한 UHD 컨텐츠를 시연하고 인기게임과 TV, 모바일 간 컨버전스 기능도 체험할 수 있도록 꾸몄으며 울트라 HD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SUHD TV에 연결해 생생한 UHD 컨텐츠를 감상할 수도 있다.
AV존에서는 'R5', 'R3', 'R1'을 중심으로 무선 360 오디오를 즐길 수 있고 '삼성 멀티룸 오디오' 앱을 통해 삼성 기어S와 연동하는 것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생활가전 전시 부스는 각 제품별 특징을 연상시키는 상징적인 이미지와 조형으로 벽면에 아트월을 설치했고 제품의 특장점에 따라 독립적으로 연출한 테마별로 제품을 전시하고 시연했다.
아트월은 냉장고, 식기세척기, 청소기, 오븐, 세탁기, 에어컨의 제품별 특징을 연상시키는 얼음, 물, 진공, 열, 물방울, 바람의 상징적인 이미지로 벽면에 연출했다.
'셰프컬렉션'존은 유러피언 셰프컬렉션 제품인 상냉장 하냉동 2도어 냉장고, 인덕션 전기레인지, 전기오븐, 식기세척기를 유럽의 주방과 유사한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게 꾸몄다.
지난달 출시된 '갤럭시 노트5'와 '갤럭시 S6 엣지+'도 전시하고 원형 디자인의 새 스마트워치 '삼성 기어 S2'도 IFA 현지 쇼케이스에서 소개한다.
IoT 시대에 허브 역할을 할 '스마트 무선랜' 신제품도 선보였다.
'B2B존'의 스마트 쇼핑에서는 소비자별 맞춤형 정보 제공이 가능한 스마트 사이니지를 설치했다.
관람객들은 의상을 선택해 가상 모델에게 착용시킨 뒤, 모델의 모습을 360도 회전시키면서 의상을 고를 수 있으며 삼성페이로 결제를 간편하게 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오피스에서는 회의 자료를 실시간으로 다양한 기기를 통해 공유하며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개인의 모바일 기기로 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업무 효율화 솔루션이 전시되어 있다.
'친환경존'에서는 삼성전자의 녹색경영 중기정책과 고효율 에너지 기술 적용으로 소비전력을 최소화한 친환경 제품들을 소개하며 IoT 기반의 에너지 솔루션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