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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대한항공, B747-8i 차세대 항공기 국내 첫 도입

대한항공 B747-8i / 대한항공 제공



[메트로신문 정용기 기자] 대한항공은 B747-8i 차세대 항공기를 도입했다.

대한항공은 25일 오전 미국 시애틀 소재 보잉 에버렛 딜리버리 센터에서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 레이 코너 보잉 상용기 부문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B747-8i 1호기 인수 행사를 가졌다.

이로써 대한항공은 이번 B747-8i 도입으로 B747-8 기종의 여객기(B747-8i)와 화물기(B747-8F)를 모두 운영하는 항공사가 됐다고 전했다.

B747-8i는 연료 효율성은 한층 높이고 소음과 탄소는 저감한 차세대 항공기다.

25일 레이 코너 보잉사 상용기부문 최고경영자(CEO)(왼쪽)와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이 B747-8i 차세대 항공기 1호기 인수를 기념해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 대한항공 제공



조 부사장은 "대한항공은 점보기의 역사를 이어나가는 B747-8i 도입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항공기의 도입을 토대로 고객들에게 품격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이번 항공기를 포함해 올해 4대의 B747-8i를 도입했다.

2017년까지 총 10대를 도입해 운영할 예정이다.

B747-8i는 기존 B747-400 대비 동체 길이가 5.6m가 길다.

또 B747-400 대비 약 50여석을 추가할 수 있으며 화물탑재 공간도 27.9 평방미터가 늘었다.

대한항공의 경우 퍼스트 클래스 6석, 프레스티지 클래스 48석(1층 26석, 2층 22석), 이코노미 클래스 314석 등 총 368석의 좌석을 배치했다.

기존 B747-400 항공기 총 좌석 숫자가 333석 또는 335석임을 감안하면 약 30여석만 늘려 여유로운 좌석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B747-8i는 속도가 빨라지고 운항 거리도 늘어났다.

0.86의 순항 속도를 내고 최대 14시간에 1만4815km까지 운항할 수 있다.

이는 B747-400보다 2386km 더 운항할 수 있는 수치다.

아울러 B747-400과 대비해 항공기 중량의 70%를 알루미늄 합금과 복합소재를 사용해 항공기 무게를 줄였다.

기존 B747-400 대비 좌석당 연료소모율이 16% 향상됐다.

이산화탄소가스(CO2) 배출은 기존 항공기 대비 16% 이상 저감시켰다.

날개는 와류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기존의 윙팁을 대신해 공기 역학 성능을 향상시킨 레이키드 윙팁을 적용했다. 이로 인해 날개 면적은 6% 늘리고 연료 효율을 향상시켰다.

신기술이 적용된 엔진 덮개 장착으로 항공기의 소음도 개선됐다.

이 엔진 덮개는 엔진을 통과해 뒤로 빠져나가는 바람에 의해 발생하는 소음을 기존 항공기 대비 30% 감소시켰다.

대한항공은 B747-8i에 장착되는 좌석도 항공기의 품격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퍼스트클래스에 장착되는 코스모 스위트 2.0은 넓은 개인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슬라이딩 도어를 장착해 프라이버시를 높였다.

좌석 상부는 개방돼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침대모드로 눕힐 때 팔걸이가 침대 높이에 맞춰 낮춰지게 돼 좌석 폭이 20cm 늘어나 편안한 숙면도 가능하다.

개인용 옷장, 차별화된 조명, 조작 시 줄어든 소음 등이 특징이다.

프레스티지클래스에도 프레스티지 스위트 좌석을 장착했다.

좌석 사이에 개인용 칸막이를 장착했다.

복도 쪽의 칸막이 크기는 대폭 키워 개인공간을 제공한다.

이밖에도 오토만(Ottoman, 발걸이로 쓰이는 등받이 없는 쿠션 의자)을 장착했다.

창가 승객들이 복도를 진·출입할 때 불편이 없도록 개인 통로 공간을 개인 좌석에 할당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IFE)도 장착됐다.

전 좌석의 모니터 화면에서 메뉴 선택 시 스마트폰과 동일한 정전식으로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퍼스트와 프레스티지 클래스 리모컨은 스마트폰처럼 터치가 가능한 제품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리모컨 내의 화면을 터치해 영화, 동영상, 음악 등을 고를 수 있다.

모니터로 영화를 보는 중에도 리모컨으로 항공기의 위치 및 비행정보 등을 알 수 있도록 했다.

인테리어는 보잉 스카이 인테리어를 장착했다.

이는 넉넉하고 편안한 공간과 느낌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상의 발광 다이오드(LED) 조명을 객실에 설치해 이륙에서부터 일몰, 일출, 영화 감상, 취침, 착륙시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한 객실 조명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대한항공은 B747-8i를 26일 한국에 들여와 국내에서 무선국 인가, 감항성 테스트 등 관련 절차를 마친 이후 9월 2일 프랑크푸르트 노선에 투입한다.

이후 싱가포르 노선에 추가 투입된다.

11월에는 프랑크푸르트와 싱가포르노선에 더해 샌프란시스코, 홍콩 등의 노선에도 투입한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들을 지속적으로 도입해 성장 기반을 만들 방침이다.

25일 레이 코너 보잉사 상용기부문 최고경영자(CEO)(왼쪽)와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이 B747-8i 차세대 항공기 1호기 인수행사 중 테이프 컷팅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 대한항공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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