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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장관따라 널뛰는 교육정책 혼란만 가중



[메트로신문 복현명기자] 중국고전인 관자(管子)에서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했다.

이 책에 따르면 '일년의 계획은 곡식을 심는 것이 제일이고 십 년의 계획은 나무를 심는 것이 제일이며 평생의 계획은 사람을 심는 것이 제일'이라고 논한다.

교육은 국가와 사회를 발전 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교육정책도 '백년 앞을 내다보는 큰 계획'이 되야 한다는 의미다.

하지만 교육부의 교육정책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

지난 1월 황우여 교육부장관은 청와대에서 열린 업무보고자리에서 "2017학년도 대입부터 인성 평가를 도입하겠다"며 "대입에서 인성 평가를 반영하는 대학에서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사교육시장은 '인성 평가 대비' 과정들과 관련 자격증들이 우후죽순 늘어나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부담을 안겨줬다.

교육부는 14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인성교육진흥법 시행령을 발표하면서 초·중·고·대학에서 인성 항목을 계량화 해 평가하지 못하게 했다.

이어 학교생활기록부에도 인성 자격증 취득과 관련한 내용을 기입하지 않도록 했다.

불과 6개월만에 손바닥 뒤집 듯 교육정책을 바꿔 버린 것이다.

황 장관과 교육부의 혼란스러운 정책으로 인해 수험생과 학부모들은 갈피를 못 잡고 있다.

일선 고교의 교사들 역시 매년 변하는 교육정책 때문에 지도에 혼란을 느끼고 있다고 호소한다.

교육정책은 백년을 바라봐야 한다.

장관 임기때만 반짝하는 정책이 아닌 실효성이 있는 정책들로 진정한 대한민국 교육의 질이 향상되길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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