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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KAI, 520억 규모 방위사업청 군수지원 계약체결

KT-1 기본훈련기 비행 모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방위사업청과 기본훈련기 및 전술통제기 KT/A-1에 대한 성과기반군수지원(PBL)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KAI는 2020년 7월까지 향후 5년간 KT/A-1 항공기의 2762개 품목에 대한 수리부품 구매(2518종) 및 정비업무(244종)를 수행하게 된다.

계약금액은 520억원 규모다.

사측에 따르면 PBL은 전문업체가 계약품목에 대한 군수지원 업무를 전담하고 계약이행 후 성과달성 여부에 따라 성과금을 증액 또는 감액해 지급받는 MRO 계약 방식이다.

업체가 수리부속의 소요산정과 획득, 수송, 납품관리 등 제반 업무 일체를 전담해야하는 PBL은 축적된 제작사의 경험이 필수적이다.

현재 PBL을 수행하고 있는 국내 업체는 KAI가 유일하다.

PBL은 항공기 가동률 향상뿐만 아니라, 후속지원 과정에서 생기는 각종 문제점을 빠르게 해소해 관련 예산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선진국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

방사청은 2010년 국내 최초로 KT/A-1 PBL을 시작한 후 무인정찰기 송골매, 전투기 FA-50 등으로 PBL 계약을 확대해 왔다.

방사청 측은 "1차 KT/A-1 PBL 사업 수행을 통해 효율성이 인정돼 이번 2차 계약에서 PBL 대상 품목을 2배 이상 확대(1차 1165종 → 2차 2762종)했다"고 밝혔다.

2010년부터 시작한 KT/A-1 PBL로 항공기 가동률은 약 3.8% 증가하고 수리부품의 조달시간은 150일 이상 감소했다.

수리부품 부족으로 인한 비행불능(G-NORS)은 3% 이상 감소했다.

KAI는 T-50, KT-1, FA-50, 수리온 등 자사가 개발한 국산항공기를 기반으로 MRO 사업의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경 국내에서 운용될 국산항공기는 900대 이상으로 전망되며, 항공기 해외 수출 시 뒤따르는 후속 군수지원 등을 고려 시 기반 수요는 충분하다는 평가에서다.

군용 항공기뿐만 아니라 민항기 부문에서도 연간 7000억원 이상의 해외 유출이 발생하고 있어 MRO 전문업체 육성이 시급하다고 사측은 보고 있다.

KAI 측은 "국내에서 엔진, 부품 등 고부가가치 MRO까지 추진 가능한 회사는 항공기 개발/생산 기술을 가진 KAI가 유일하다"며 "군/민수 MRO 연계 추진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해 막대한 외화 유출을 방지하고 해외 물량까지 유치할 수 있도록 사업전략을 수립하고 있다"고 전했다.

KAI의 군/민수 연계 MRO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연 1조3000억원의 외화유출 방지와 8000여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사측은 전망했다.

KA-1 전술통제기 비행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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