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H/LCH 사업특성 인포그래픽 /KAI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민/군용헬기 동시개발에 나선다.
KAI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소형민수헬기(LCH, Light Civil Helicopter) 핵심기술개발사업 협약을 맺고 방위사업청과 소형무장헬기(LAH, Light Armed Helicopter) 체계개발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KAI는 지난해 7월 LAH/LCH 개발주관 우선협상 업체로 선정된 후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국내외 협력업체 등과 협의를 진행해 왔다.
사측에 따르면 LAH/LCH 사업은 세계 최초로 민수헬기와 군용헬기 개발을 동시에 추진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전체 개발비용 1조6000억원 중 방사청과 산업부가 각각 6500억원과 3500억원을 투자한다.
KAI와 국내 협력업체가 2000억원, 해외 공동개발업체로 선정된 에어버스 헬리콥터(AH)가 4000억원을 부담한다.
LAH와 LCH가 62%의 구성품을 공유하도록 개발 추진해 약 3400억원의 개발비용이 감소되며, 양산 가격 및 운용/유지비용도 크게 절감될 것으로 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KAI 측은 "민/군헬기 연계개발은 개발효율성이 높고 민/군수 기술이전 활성화 등의 장점이 많아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성화돼 있었지만, 동시 추진되기는 LAH/LCH가 처음"이라고 전했다.
AH는 LAH/LCH 개발 후 KAI가 LAH/LCH를 독점생산하고 마케팅 활동은 공동으로 추진하는 한편, 자사의 동급기종인 H155(구 EC155)는 생산중단하기로 합의했다.
LAH/LCH는 성능, 안정성 등 항공기 신뢰성을 초기에 확보하고 개발비용 절감 및 개발 리스크를 감소할 수 있도록 AH의 H155를 기본플랫폼으로 활용해 개발된다.
AH의 H155는 프랑스, 이스라엘, UAE, 브라질 등 많은 군이 운용하며 무장헬기로서 성능이 검증된 AS565와 세계 60여 고객에 판매된 민/관용헬기 AS365 계열의 최신 기종이다.
1000대 이상이 인도돼 500만 비행시간 이상을 기록하는 등 성능과 안정성이 입증된 헬기라고 사측은 전했다.
LAH/LCH 개발에는 많은 국내 협력업체와 대학, 연구기관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을 비롯한 16개 연구소와 대학이 공동연구에 참여해 주로터 블레이드, 자동비행 조종장치 소프트웨어(S/W), 제어시스템 등 15개 분야의 헬기 핵심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LCH 개발에는 56개 품목에 대해 12개 업체가 참여하게 되며 추가 18개 품목에 대한 협력업체 선정도 이뤄질 계획이다.
LAH 개발에도 20여개의 국내 대/중/소기업들이 참여해 훈련체계와 종합군수지원(ILS) 장비 등을 개발하게 된다.
추가로 12개 품목에 대한 국산화 개발업체를 선정할 계획이다.
우리 군이 운용 중인 노후 공격헬기 500MD, AH-1S 등의 대체를 위해 추진된 LAH는 2022년까지 개발을 완료한다는 목표다.
대형공격(High)헬기와 소형공격(Low)헬기 혼합운용이 군 작전 수행과 운용 경제성 측면에서 효율적이라는 국방부, 한국국방연구원(KIDA), 산업연구원(KIET) 등의 판단에 따라 추진됐다.
동급 경쟁기종 대비 20% 이상 많은 여유 중량을 확보해 확장성과 범용성을 지닌 것이 특징이다.
공대지 유도탄, 로켓, 터렛건 등의 무장장착이 가능하고 미사일 공격 등에 대응할 수 있는 방어 장비도 구비된다.
지상군, 공군 등과 합동작전 수행이 가능하도록 개발된다.
세계 민수헬기 시장 진출과 헬기 독자개발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된 LCH는 2020년 개발완료를 목표하고 있다.
LAH와 연계한 민수헬기 개발이 경제성과 개발효율성이 뛰어나다는 한국산업개발연구원(KID) 등의 분석에 따라 동시개발 하게 됐다.
H155를 기본 플랫폼으로 메인기어박스(MGB), 조종실, 메인로터 블레이드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해 업그레이드 개발함으로서 품질과 성능, 가격 경쟁력 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덕트형 테일로터(FENESTRON) 적용으로 경쟁기종 대비 진동이 적고 안전성이 높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항속거리와 항속시간이 길어 서울-제주 간 중간급유 없이도 한 번에 운행 가능하다.
승객 수송, 긴급 응급구조, 치안임무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KAI는 총 1000대 이상의 LAH/LCH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150대 이상의 민/관용헬기 판매를 비롯해 국내에서만 400대 이상이 판매될 것으로 보고 있다.
AH와 공동마케팅을 통해 진입장벽이 높은 해외 민수헬기 시장에도 원만하게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계 동급헬기 시장의 35% 이상을 점유해 LAH 180여대, LCH 420여대 등 모두 600대 이상을 수출한다는 목표다.
LAH/LCH 개발과 1000대 판매에 따른 경제파급효과는 23조원 이상으로, 연인원 11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했다.
중형헬기 수리온(8.7톤, 1만9200파운드)에 이은 소형헬기 LAH/LCH(4.5톤, 1만파운드) 개발을 통해 한국이 본격 헬기 개발/생산국으로 자리매김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사측은 전했다.
하성용 KAI 사장은 "한국형전투기(KF-X), LAH/LCH, MRO 사업을 통해 고정익, 회전익, 후속지원 등 항공산업 발전의 핵심 축들이 동시 확보된다"며 "국내 항공산업의 성장은 물론 경제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