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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이슈

중국판 세월호...458명 탄 유람선 창장서 침몰



[메트로신문 정윤아기자] 중국 창장(양쯔강) 중류 후베이성 젠리현 부근에서 지난 1일 오후 9시28께(현지시간) 458명이 탄 유람선이 침몰해 2일 현재 구조작업이 진행 중이다. 사고 초반에는 외신을 통해 구조된 인원이 20여명이거나 35명이라는 보도가 있었지만 2일 오후 1시께 12명이 구조됐다는 현지보도가 나오는 등 혼선이 계속되고 있다. 현장에서는 폭우가 계속돼 수색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당국은 총력구조에 나섰지만 성과는 나오지 않아 중국판 세월호 참사가 우려되고 있다.

이날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오후 12시45분께 선장과 기술자를 비롯한 12명을 구조했다. 이어 오후 3시께에 남성 한 명을 추가로 구조했다. 이 남성은 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국은 수색작업을 계속 진행 중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구조된 인원은 탑승 인원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사고 당시 배에는 중국인 승객 406명, 여행사 직원 5명, 선원 47 등 모두 458명이 타고 있었던 것으로 잠정집계됐다. 나머지 승객 등의 안전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인명피해 규모가 커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고지점은 수심이 15m가량이고 유속까지 빠르다. 여기에 기상악화까지 더해져 당국은 수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24시간 이상 폭우가 계속됐다는 전언이다. 사고 당시에도 사이클론으로 인해 유람선이 갑작스럽게 침몰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가 난 창장은 아시아에서 가장 긴 강으로 최근 수심이 해마다 낮아져 사고 위험이 계속 제기돼 왔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사고 직후 국무원이 현장 지휘에 나서 인명구조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지시했다. 리커창 총리는 마카이 부총리, 양징 국무위원 등과 함께 사고 현장으로 달려가 구조작업을 지휘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10여 척의 배를 동원하고 3000명정도의 인력을 투입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동시에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사고 선박은 둥팡즈싱호는 길이는 76.5m, 폭은 11m로 1994년 건조됐다. 정원은 534명이다. 이 배는 중국 교통부가 '부급 문명선'으로 평가한 호화유람선이다. 창장 하안도시인 난징과 충칭을 오가고 있다. 사고 당시에도 난징 우마두 부두를 출발해 충칭으로 향하던 중이었다. 현재 국유기업인 충칭동방륜선공사의 소속이다.

승객들은 난징과 창저우, 상하이 등 지역 여행객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상하이 여행사가 조직한 50~80세 연령대의 노인 단체여행객도 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상하이 총영사관은 한국인 승객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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