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경제 오피니언 플러스

    뉴스

  • 정치
  • 사회
  • IT.과학
  • 국제
  • 문화
  • 연예
  • 스포츠

    경제

  • 산업
  • 금융
  • 증권
  • 건설/부동산
  • 유통
  • 경제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블로그
금융>카드

"연회비 2000원에 카드 발급OK"…카드사, 실물없는 '모바일 신용카드' 경쟁



[메트로신문 백아란기자] 플라스틱 실물없이 사용가능한 모바일 단독카드가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당장 이용 가능한 가맹점과 스마트폰 방식에 따른 제약이 있지만 저렴한 연회비에 발급 시간 축소 등 편의성으로 인해 카드업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 모바일단독카드, 저렴한 연회비·편의성 강점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카드사들은 모바일에서 단독으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카드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금융당국의 승인 인가에 맞춰 카드를 발급,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가장 먼저 움직인 것은 하나카드다. 지난 21일 하나카드는 플라스틱 실물없이 사용가능한 모바일 신용카드 '모비원(mobi 1)'카드를 내놨다.

'모비원'은 모바일결제 환경에 최적화된 모바일 전용 상품으로 연회비는 불과 3000원밖에 하지 않는다.

현재 일반 플라스틱 카드의 연회비가 약 1만원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70%나 저렴한 셈이다. 여기에는 모바일 직접발급으로 카드자재비나 배송비 등 발급비용이 불필요해진 점이 영향을 미쳤다.

연간 업계에서 발급되는 카드가 최소 1000만장 이상인 점을 고려하면 매년 수백억 원 이상의 불필요한 사회적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하나카드 측은 설명했다.

할인 혜택도 빠지지 않는다.

이는 온라인 결제를 포함한 모든 카드사용액의 0.8% 기본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오프라인 특화가맹점에서는 기본혜택의 최대 2배인 1.6%가 할인된다.

스마트폰에 '모비원' 카드만 발급받아도 모든 온라인결제와 3만개의 오프라인 모바일가맹점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함께 하나카드는 지난 4월 명동과 무교동, 다동, 종로 일대에 모바일카드 결제가 가능한 중소가맹점 200여곳으로 구성된 '모바일 존(Zone)' 구축을 완료했다.

보안을 위해선 가입시 스마트폰 앱과 홈페이지, URL링크, QR링크 등 다양한 비대면 채널을 통해 실명확인을 한다.

정해붕 하나카드 사장은 "유심을 기반으로 개발된 '모비원'카드는 금융과 통신이 융합된 핀테크(Fin-Tech)의 진정한 효시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면서 "이번 '모비원' 출시와 함께, 신용카드는 1950년 세상에 모습을 들어낸 이후 처음으로 플라스틱카드의 형태를 벗어났을 뿐만 아니라, 5~7일이 소요되던 카드발급 기간도 24시간으로 단축하는 등 진정한 혁신기를 맞게 됐다"고 강조했다.

/각 사 제공



◆ 앱카드 방식 한정…기존 상품·신상품 투트랙 전략

소비자 선택의 폭도 확대됐다. 신한카드는 실물없이 사용가능한 모바일카드 6종을 발급한다.

카드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한 앱카드 방식으로 큐브와 나노, 나노f, 홈플러스원 등 신용카드 4종과 S20핑크, 홈플러스원 등 체크카드 2종 등이다.

유심모바일 방식으로는 러브(신용), S20(체크)카드도 선보일 예정이다.

다만 유심모바일카드는 금융 유심칩이 반드시 있어야 하고 아이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제약이 있어 시일이 좀 더 걸릴 전망이다.

현재 앱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가맹점은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빈스빈스, S-Oil, E1 등과 서울 명동지역 200여 가맹점 등 약 2만 여개다.

기본 연회비는 면제되며, 각 카드 종류별 서비스 연회비(3000원~8000원)만 부과된다. 만약 모바일 단독카드 고객이 실물카드를 추가로 신청할 경우에는 기본 연회비가 부과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카드 실물이 없어도 각 카드별로 모든 서비스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만큼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젊은 층에게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모바일족(族)을 위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도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C카드는 5월 중 기존 인기 상품들을 비롯해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가능한 모바일 단독카드 신상품을 동시에 출시키로 했다.

상품은 현재 금융감독원 약관심사 허가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로 여기에는 연회비 2000원짜리 상품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기존 유심(USIM)방식뿐만 아니라 ▲eSE(스마트폰 별도의 IC칩 공간에 카드 정보를 저장해서 거래하는 방식) ▲HCE(가상 클라우딩 서버에서 거래 시마다 필요한 데이터를 통신해 처리하는 방식) 등 다양한 NFC 모바일카드도 준비돼 있다.

이 경우 각기 다른 스마트폰 사양에 구애 받지 않고 모바일 단독카드를 간편하게 발급받고 사용할 수 있게 된다.

BC카드 관계자는"그동안 온라인 거래 중심의 모바일 결제가 모바일 단독상품 출시를 계기로 오프라인까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BC 모바일 단독상품 출시 시점에 맞춰 기존 플라스틱 카드 발급에 비해 절감되는 비용을 마케팅에 적극 투자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카드 역시 이달 중으로 모바일 전용카드, '모바이(MO BUY)'를 내놓을 예정이다. 이는 스마트폰을 통해 결제를 많이 하는 젊은 층을 겨냥한 상품으로 연회비 또한 5000원 전후로 책정될 전망이다.

이밖에 KB국민카드는 이달 중으로 'KB국민 굿데이 올림카드' 등 기존 상품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단독카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 상반기 중 트렌드에 민감한 20~30대 젊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단독카드 신상품도 출시할 방침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