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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핀테크' 추진 가속화, 보험업계 어떻게 달라지나

[메트로신문 윤정원기자] 기획재정부가 외환 송금업을 추진하는 등 '핀테크(Fintech)'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보험 분야의 핀테크 추진 전략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금융위원회는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추진전략과 향후 과제'를 발표하면서 보험 분야에도 핀테크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보험 분야에서는 개별 보험회사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보험 가입과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 도입 등이 논의 중이다.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상품에 대한 정보를 찾는 데만 온라인을 활용했다. 그러나 최근 2~3년 동안 보험 소비자가 직접 인터넷에서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보험은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금융위는 개별 보험사 홈페이지에서도 즉각적으로 상품을 가입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개인자동차보험 온라인 시장점유율은 36.9%로 2005년 11.4%에 비해 최근 10년 사이 3배 이상 증가했다. 개인용을 포함한 온라인 전체실적은 전년대비 7.6% 증가한 3조6775억원을 기록하며 전체 중 29.9%를 차지했다.

자동차 보험 등을 다루는 손보업계뿐만 아니라 생명보험업계에서도 온라인 보험의 인기는 나날이 높아지는 추세다. 현재 온라인보험을 판매하거나 준비 중인 생명보험업체는 약 2년 전(5개사)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11개로 조사됐다. KDB생명과 한화생명 등이 상품을 판매 중이며 온라인 전업사인 교보라이프플래닛도 있다. 알리안츠생명과 농협생명, 흥국생명 등도 온라인 보험 상품 판매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도입 추진 중인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오는 12월에는 여러 보험회사의 상품들을 한 자리에서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이 출범될 예정이다.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은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홈페이지 내에서 유지·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현재 금융위의 계획이다. 대상 보험상품은 방카슈랑스 상품과 실손의료보험, 인터넷전용 상품 등이다. 보험업감독규정과 같은 운영기준도 마련된다. 영국, 미국 등에서는 이러한 보험 '애그리게이터(Aggregator)'를 이미 운영 중이다.

보험 슈퍼마켓은 손쉽게 보험 상품을 비교, 구매할 수 있지만 제약도 존재한다. 변액보험이나 보장성 보험의 경우에는 온라인에서 판매되지 않는다는 게 대표적이다. 개인 맞춤형 설계가 필요한 상품이지만 온라인 내에는 설계사들이 없기 때문이다. 직접 설명을 들어도 난해한 보험상품의 약관과 구조를 인터넷 접속만으로 이해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시각이 많다. 보험업계 측은 보험 상품의 특약과 보장기간, 보장내역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지 않을 경우 불완전판매가 될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펀드 운용이 필요한 변액보험은 고객 스스로 선택해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의료비실비, 질병 등 보험금 청구가 필요한 보장성 보험 역시 설계사를 통해 정보를 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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