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시장, 中 업체 돌풍
중저가 제품을 앞세운 중국 업체들의 돌풍이 태블릿 시장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18일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에서 팔린 태블릿 가운데 화이트박스 제품이 28.4%(1470만대)로 가장 많았다.
화이트박스는 주문자의 요구에 맞춰 제품을 조립, 브랜드 없이 하얀 상자에 담아 나오는 제품이다. 주로 중국 제조업체가 일괄수주 방식으로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
지난해 1분기 애플과 삼성전자의 합친 판매량 점유율은 51.5%였다. 하지만 1년 뒤 두 회사의 합친 판매량 점유율은 41.3%로 약 10%포인트 하락했다.
애플의 1분기 태블릿 판매량은 1260만대(24.3%·2위)로 1위를 차지했던 작년 1분기(1640만대)보다 23% 감소했고 삼성전자는 880만대(17%·3위)를 팔아 작년 1분기 판매량(1280만대)보다 31% 줄었다.
중국업체 레노버와 화웨이는 4위, 5위에 오르며 판매량이 증가했다. 화웨이는 올 1분기 130만대(2.4%)를 판매, 지난해 같은 기간 2배 넘게 올랐다. 5위는 대만 업체 에이수스로 지난해 1분기보다 다소 적은 190만대의 판매량을 보였다.
올 1분기 태블릿 시장 전체 판매량은 5190만대로 지난해 1분기보다 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SA는 앞서 발표한 예비보고서에서 패블릿 기기의 영향으로 태블릿 시장이 9% 정도 역성장한 것으로 전망했다.
SA는 "애플과 삼성전자의 판매 하락세가 1분기 8%의 역성장을 이끌었다"며 "애플과 삼성전자가 주춤하는 사이 화웨이나 TCL-알카텔 같은 중국 업체들의 성장세가 거세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애플과 삼성전자가 예전처럼 프리미엄급 소비자형 태블릿보다는 기업용 혹은 중저가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반 소비자를 겨냥한 태블릿 시장 규모의 하락세는 앞으로 더 거세질 것으로 점쳐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애플은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인 IBM과 제휴를 맺는 등 기업용 아이패드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A는 "특히 삼성전자는 중저가 태블릿 생산에 주력할 것"이라며 "갤럭시탭S나 갤럭시탭4는 물론 최근에 내놓은 갤럭시탭A 역시 그러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