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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AIG손보, 텔레마케팅 인원 400명 구조조정



지난해 '개인정보유출' 사태 이후 기존 인바운드 인원 없애

광고, 텔레마케터 등 사업비 필요없는 카드슈랑스채널만 운영

AIG손해보험이 지난해 텔레마케터 조직을 없애고 카드사를 통한 보험영업에만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개인정보유출로 인한 TM영업 금지 영향과 사업비 절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AIG손보는 지난해 상반기에 다이렉트마케팅(DM)부서를 없애고 담당 전무를 해임했다.

소속 설계사수도 급감했다.

지난 2013년 말 469명이던 설계사는 지난해 6월 말 86명으로 줄었고, 지난해 말에는 44명으로 줄었다. 1년 만에 400명 이상이 감소한 것.

AIG손보는 자회사형 독립보험대리점(GA)인 AIG어드바이저를 제외하면 대면영업이 가능한 전속 설계사가 없었다. 이를 감안하면 구조조정된 설계사들은 전부 텔레마케터로 볼 수 있다.

AIG손보는 기존의 인바운드 콜센터도 없앴다.

현재 남아있는 설계사 인원은 기존의 보험가입자에게 상품 전환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AIG손보는 개인보험 영업채널을 카드슈랑스로 일원화했다.

카드슈랑스란 신용카드사가 보험사와 제휴해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카드사가 보유한 고객을 대상으로 직접 영업을 하고 보험사는 계약액에서 수수료를 카드사에 제공하는 영업형태다.

이 때문에 보험사는 소속 설계사의 인건비와 고객 콜센터 등의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 TV를 비롯한 광고비도 줄일 수 있다.

AIG손보의 개인보험 영업채널 축소는 지난해 초 카드사 정보유출의 영향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정부는 보험사의 텔레마케팅(TM) 영업을 보름간 중단시켰다. 이 영향으로 지난해 1~2월 TM채널 초회보험료는 17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372억4000만원)보다 53.5%(199억4000만원) 감소했다.

AIG손보 관계자는 "지난해 개인정보유출 사태 이후 기존 인바운드 TM인력을 전부 구조조정했다"며 "이는 사업비 절감을 위한 조치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4월 15년 만기환급형 운전자보험을 출시하는 등 기존의 단기상품을 전부 없애고 장기상품으로 라인업을 정리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AIG손보의 지난해 영업이익(2014년 1~12월)은 618억8000만원, 당기순이익은 464억6700만원이었다. 이는 2013년 회계기준(2013년 4~12월) 영업익 197억200만원, 당기순익 163억7400만원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다.

반면 이 기간 사업비(지급경비)는 1442억5400만원에서 1357억5500만원으로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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