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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사고 암트랙열차 커브구간서 규정속도 2배 과속…자동제어시스템도 미설치

미 사고 암트랙열차 커브구간서 규정속도 2배 과속…자동제어시스템도 미설치



7명이 숨지고 200여 명이 다친 13일(현지시간)미국 필라델피아 암트랙(AMTRAK) 열차 탈선사고는 커브 구간에서의 과속 운행 탓에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14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사고 열차가 탈선 직전 규정 속도의 두 배 이상인 시속 170㎞로 달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NTSB가 열차 블랙박스를 분석한 결과 사고가 난 프랭크포드 교차점은 커브가 심한 구간이어서 규정 속도가 시속 80㎞로 제한돼 있으나 기관사는 사고 발생 몇 초 전 비상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겨우 시속 6㎞ 낮춘 시속 164㎞로 떨어뜨리는 데 그쳤다는 것이다.



AP통신의 자체 비디오 분석도 열차는 당시 커브 구간에 진입하기 전에도 시속 172㎞의 빠른 속도로 운행하고 있었다.

열차 회사인 암트랙은 전날 사고 몇 시간 전 해당 선로를 점검했으나 별다른 결함은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져 선로 이상일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그러나 암트랙은 급커브로 악명 높은 해당 구간에 과속 열차의 속도를 자동으로 줄여줄 수 있는 제어시스템인 PTC(positive train control)를 설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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