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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D 패널 가격↓…삼성·LG TV 사업 수익 개선 전망

삼성 SUHD TV(위)와 LG 올레드 TV. /삼성·LG전자 제공



액정표시장치(LCD) 패널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TV 제조사들의 숨통이 틔이고 있다. 지난 1분기 나란히 적자를 기록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TV사업도 프리미엄 제품군을 중심으로 반격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13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강세를 보이던 LCD 패널 가격이 1분기에 정점을 찍은 뒤 2분기에 하락세로 돌아섰다.

특히 국내업체의 주력 제품군이 몰려있는 40인치대 패널에서 가격 안정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1분기 기준 40인치 고해상도(풀HD) LCD 패널은 전분기 대비 가격 변동이 없었고 2분기에는 5달러 하락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어 3분기 6달러, 4분기 2달러 가량 떨어지면서 하락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40인치 초고해상도(UHD) LCD 패널은 1분기 2달러, 2분기 4달러, 3분기 6달러, 4분기 2달러 가량 가격 하락이 예상됐다.

42인치 풀HD 패널 가격은 지난해 4분기 대비 올해 1분기에는 1달러 상승했으나 2분기 4달러 가량 떨어진 뒤 3분기 6달러에 이어 4분기에도 2달러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42인치 풀HD LCD 패널 가격은 지난해 초 140달러 미만이었으나 4월 140달러로 올라섰다. 이후 안정세를 보이다가 지난해 11월 143달러에 이어 12월 144달러까지 상승하는 등 강세를 보였다.

올해 1분기 우울한 성적표를 손에 쥐었던 국내 TV 제조업체도 LCD 패널 가격 하락세에 힘입어 수익 개선이 전망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러시아와 동유럽 등 신흥국의 통화가치 약세, 원재료인 패널 가격 강세 등으로 최근 어려움을 겪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분기 프리미엄 TV 출시 모델과 판매 지역을 확대하면서 실적 회복에 나설 계획이다.

LG전자는 2분기부터 울트라 올레드(OLED) TV를 북미와 유럽 등 선진시장에 순차 출시하며 수익성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1분기에 한국,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우선 출시했던 프리미엄 TV SUHD TV를 2분기에는 전 세계 대부분 국가에 내놓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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