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지회 "노조 파괴 행위 책임 물을 것"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11일 서울 삼성 서초사옥 앞에서 노조파괴용 위장폐업에 대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앞서 한 언론사의 보도를 통해 삼성전자서비스 울산센터(울산스마트서비스㈜)가 작성한 '조직 안정화 방안'(그린화 문건)이 공개된 바 있다.
삼성전자서비스노조는 "2013년 심상정 의원에 의해 폭로된 'S그룹 노사전략 문건'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며 노조 와해가 문건대로 집행됐다고 주장했다. 그린화 문건에서 협력업체는 노동조합 파괴 행위를 그린화라고 지칭했다. 또한 조합원에 대한 회유 및 해고 계획이 적혀있고 노조 활동의 적극성에 따라 탈퇴 방식도 다르게 책정됐다. 학연, 지연, 혈연, 가정사, 금전문제 등을 포인트로 두고 면담이 이뤄졌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해 2월 최명우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 울산분회 내근분회장과 최진림 교선부장(당시 총무)은 삼성전자서비스 울산센터 대표의 실적에 관해 대화를 나누자는 제의를 받고 이동 중 휴대폰을 빼앗겼다. 배를 타고 지심도로 이동하며 노동조합 탈퇴할 것을 요구하는 대화가 이어졌다.
그린화 문건에는 '모든 것을 걸고 반드시 그린화 하겠습니다', '2014년 업무제안서의 내용을 100% 수행하며 반드시 목표 달성토록 하겠습니다'라는 등의 문구가 있다. 이들은 "업무제안서란 원하청 사이에서 도급계약을 맺으면서 하청 협력업체에서 원청 삼성전자서비스에 제출하는 의미한다"며 "노동조합 파괴가 원하청 간 도급계약의 조건이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노조는 "지난달 말 울산센터 인사 관리자가 노조 무력화 문건을 들고 온 직원에게 자료가 원청이나 지사에 안 들어갔겠냐며 지점장과 간부들이 조직을 잡기 위해 (노조) 탈퇴시켜야 되는 거 아니냐고 말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어 "삼성전자서비스 측에서 노조를 정리할 것을 주문했고 이로 인해 문건을 작성했다는 실토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달 29일 삼성전자서비스 울산센터와 서울산센터는 폐업됐다. 이들은 "노동자 80여명이 노조파괴용 위장폐업으로 졸지에 해고자로 전락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삼성전자서비스는 협력사의 노사 관계에 대해 전혀 개입하지 않는다"며 문건은 협력사 내 일이라고 일축했다.
삼성전자서비스지회는 재발방지대책과 사과를 전하지 않을 경우 삼성전자서비스와 울산스마트서비스를 고발할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