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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D,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 '최강자'

LGD,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 '최강자'



LG디스플레이가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로 절대강자로 자리매김했다.

11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올해 1분기 스마트워치용 패널 시장에서 1억86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1분기 전 세계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 규모는 2억400만달러로 LG디스플레이는 90.9%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2위인 삼성디스플레이의 매출이 630만달러(3.1%), 3위인 재팬디스플레이가 480만달러(2.4%), 4위인 후타바가 370만달러(1.8%)인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경쟁자 없이 독주하고 있다.

출하량을 기준으로 보더라도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800만대로 66.8%의 점유율을 보였다.

지난해 4분기 110만대를 출하한 것과 비교하면 무려 7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이다.

출하량 기준 2위인 재팬디스플레이의 148만대(12.4%), 3위 후바타 112만대(9.4%), 4위 샤프 90만대(7.5%) 등을 압도했다.

LG디스플레이는 앞선 기술력으로 스마트워치용 패널 시장을 장악했다.

스마트워치는 손에 차는 만큼 얇아야 하고 배터리 소모가 작아야 한다. 다양한 형태의 디자인이 요구돼 액정표시장치(LCD)가 주류인 스마트폰과 달리 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P-OLED)가 대세다.

현재 스마트워치용 P-OLED를 생산할 수 있는 업체는 전 세계에서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유이'하다.

LG디스플레이는 업계에서 처음으로 원형 OLED 패널을 개발하는 등 스마트워치 패널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한다.

이에 따라 LG디스플레이는 지난달 출시된 애플워치에 P-OLED 패널을 독점공급하고 있으며 지난 3월 시장에 나온 'LG워치 어베인'에도 LG디스플레이의 원형 P-OLED가 전량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과 중국 디스플레이업체들이 빨라야 2017년쯤 P-OLED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당분간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에서 LG디스플레이의 독주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 스마트워치 패널 시장 규모는 3700만대로 오는 2018년에는 5000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LG디스플레이 독주의 유일한 변수는 삼성디스플레이다. LG디스플레이와 함께 P-OLED 양산 체제를 갖춘 삼성디스플레이는 애플워치 차기 모델에 LG디스플레이와 패널 공급을 양분할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워치 이전 스마트워치 시장 1위인 삼성전자가 내놓을 차세대 제품인 프로젝트명 '오르비스(Orbis·원형)'에도 삼성디스플레이의 원형 P-OLED가 탑재될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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