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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60세 이상 개인택시 운전자…절반이 심야운전 ‘안한다’



서울 택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개인택시 운전자의 고령화로 인해 심야 운행을 하지 않아 택시 승차난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4일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개인택시는 4만9323대로 전체 서울 택시의 56%를 차지하며 운전자들의 평균 연령은 60.4세로 고령화가 심각하게 나타났다.

특히 60세 이상은 56.5%를 차지 하고 65세 이상의 고령자는 전체 개인택시 운전자의 30.8%이며 70세 이상도 11.9%나 된다.

의무운행 대상 개인택시는 하루 3만5079대지만 심야에는 실제 운행대수가 1만6931대로 운행률이 48%로 나머지 52%의 차량이 운행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 운행률을 살펴보면 ▲50대 이하는 61%∼65% ▲60∼64세는 47% ▲65∼69세는 34% ▲70세 이상은 24%로 고령으로 갈수록 급격히 감소했다.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는 고령 운전자의 운행률이 낮은 이유를 야간 시력과 인지능력 저하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을 원인으로 분석했다.

이어 "실제로 고령 운전자의 사고율이 일반 운전자보다 높고, 사고 시 보험료도 크게 인상된다"며 "운행거리별 사고율은 고령 택시기사가 현저히 높다"고 설명했다.

이에 경찰청은 65세 이상 운전자에게 1·2종 운전면허 구분없이 적성검사를 시행하고 연령별로 면허갱신 주기를 단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시는 법인 택시는 75세 이상의 신규취업을 제한하고, 개인택시에 대해선 80세 이상은 사업면허를 양도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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