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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디스플레이, UHD 패널 세계시장서 첫 1위

이달초 미국 뉴욕에서 열린 SUHD TV 론칭 행사에 참여한 미디어 관계자들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1분기 초고해상도(UHD) TV 패널 세계시장에서 사상 처음 1위에 자리했다.

26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1분기 UHD TV 패널 시장 점유율 28.8%를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25.7%)와 대만 이노룩스(23.5%)가 뒤를 이었다.

그동안 UHD TV 패널 시장에서는 이노룩스가 지난해 3분기까지 35∼45%대 점유율로 선두를 달렸고, 지난해 4분기에는 LG디스플레이가 1위에 올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전통적인 계절 비수기인 1분기에 전분기 보다 24.7% 늘어난 166만개의 패널 출하량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분기 출하량(36만9000개)과 비교하면 1년 사이 4.5배나 물량을 늘렸다.

LG디스플레이는 148만1000개, 이노룩스는 135만3000개를 각각 출하한 것으로 나타났다. LG디스플레이와 이노룩스는 지난해 4분기보다 출하량이 각각 20.5%, 23.1% 감소했다.

업계에서는 삼성디스플레이의 1위 비결로 커브드 중심의 프리미엄 시장 지배력과 함께 보급형 제품 공략, 메인 사이즈인 55인치 패널의 경쟁력 우위 등을 꼽았다.

1분기에 161만7000개가 출하돼 UHD 패널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28.1%)을 차지한 55인치 패널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38.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40인치부터 85인치까지 UHD 패널을 양산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분기에 40인치와 48인치 UHD TV 패널도 각각 35만5000개와 39만5000개 등 모두 75만 개를 출하해 40인치대 보급형 시장에서도 34.6%의 높은 점유율을 나타냈다.

한편 1분기 전체 UHD TV 패널 출하량은 575만8000개로 전 분기보다 14%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300% 이상 증가하며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사이즈별로는 50인치 이상 대형 프리미엄 패널에서 40인치대 보급형 패널로 중심 이동이 진행돼 UHD TV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 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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