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전기/전자

中 알리바바, 보조금 통한 '공짜 TV 실험' 전망 제기돼

中 알리바바, 보조금 통한 '공짜 TV 실험' 전망 제기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가 망사업자의 보조금을 통해 '공짜 LCD TV'를 제공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4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의 한 애널리스트는 블로그를 통해 알리바바의 쇼핑 플랫폼인 알리-TV가 일종의 프로모션으로 LCD TV를 제공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논의했다는 내용을 전했다.

스마트폰을 판매할 때 통신사 보조금을 지급해 공짜폰이 생겨난 것처럼 TV 구매 고객도 망사업자의 보조금으로 공짜 TV를 받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세계 최대 TV 시장인 중국에서는 전자유통 채널을 통해 스마트 TV 중 상당수가 25% 이상 할인된 가격에 판매된다. 전체 TV 유통 물량의 10%가 온라인 채널에서 거래된다.

디스플레이서치는 "알리바바가 저가 또는 공짜로 TV를 제공할 경우 기존 TV 공급 체인에서 엄청난 경쟁을 촉발할 지 모른다"고 전망했다.

마윈 회장이 이끄는 알리바바그룹은 주력인 전자상거래를 비롯해 쇼핑, 검색엔진, 전자결제, 금융, 클라우드컴퓨팅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 진출했다. 또한 알리바바는 TV 콘텐츠 업체 차이나비전을 인수해 알리바바 픽처스로 출범시켰다.

과거 중국은 '이구환신'(以舊換新·헌 제품을 가져오면 새것으로 바꿔주는 정책), '가전하향'(家電下鄕·농촌 지역의 가전제품 보급) 등의 정책 드라이브를 통해 정부 차원의 TV 보조금을 지급한 바 있다.

그러나 국내 TV 업계는 알리바바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공짜 TV 실험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TV 업계의 한 관계자는 "TV는 속성상 1∼2년 주기로 바꾸는 스마트폰과는 전혀 다른 제품"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세트(완제품) 제조와 TV 망 사업이 완전히 분리돼 있기 때문에 보조금 지급을 통한 공짜 TV 구상은 현실성이 없어 보인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은 최고가 프리미엄 제품이 80만∼90만원 선이지만 TV는 현재 프리미엄급 라인 UHD TV의 50인치대는 최소 300만 원대 이상이기 때문에 보조금을 통해 할인하기에는 덩치가 너무 큰 제품이라는 해석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