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10년간 15% 이상 성장…최근 우리나라와 협력 강화
중국, 올해 내 영국 제치고 세계 3위 보험시장 될 듯
김연배 한화생명 부회장과 차남규 사장이 잇따라 중국과 인도네시아를 방문하는 등 한화생명이 현지 보험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차남규 사장은 지난 19일(현지시간)부터 사흘간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현지 법인을 통한 공격적인 영업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먼저 현지법인의 설계사 규모를 650명에서 1300명으로 두 배 이상 늘리기로 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약257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확보한 현지법인은 올해 안에 전국 주요 거점 영업망 구축, 방카슈랑스 채널 확대 등 공격적 영업전략을 마련하기로 했다.
지난 2013년 10월 설립된 현지법인은 지난해 단체영업조직을 구축해 은행대상 신용보험, 학생상해보험, 실손의료보험, 퇴직연금상품 등 상품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다.
김연배 부회장은 지난달 말 중국법인인 '중한인수'를 방문했다.
중한인수는 현지기업인 국무그룹과 합작 설립한 법인이다. 이번 방문에서 김 부회장은 띵캉셩(丁康生) 국무그룹 이사장과 만나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기로 했다.
이어 신계약 보험료 기준 저장성에 진출한 외국계 보험사 중 2위를 기록하고 있는 항저우 지역단을 방문했다.
이처럼 한화생명이 잇따라 중국과 인도네시아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로는 현지 시장의 높은 성장세 때문이다.
인도네시아 생보시장 규모는 수입보험료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12%에 불과하다. 하지만 지난 7년간 6% 내외의 안정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생보시장의 성장율은 연평균 16.6%에 달한다.
2012년 기준 생명보험 가입자가 전체 인구(2억5000만명)의 약 4.1%에 불가해 추가 성장가능성도 높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 당국이 금융사의 상호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협의하는 등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점도 국내 보험사에게는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 생보시장도 거대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중국 보험감독관리위원회가 발표한 지난해 중국 생보시장의 수입보험료는 1조2690억 위안(한화 221조8592억원)에 달한다. 매년 7~8% 이상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
이 같은 성장세에 중국 보감위는 올해 내에 중국시장이 영국의 제치고 세계 3위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현재 외국계 생보사의 현지시장 점유율은 5.6%에 불과해 시장 선점을 통한 경쟁에서도 유리하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기준 전체 운용자산(70조원) 중 해외자산 투자비율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인 11%로 증가했다"며 "중국, 인도네시아 시장의 성공적 진출을 바탕으로 아시아 신흥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