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나 온라인에는 따로 검색해보지 않으면 뜻을 알 수 없는 신조어들이 넘쳐난다. 주로 10대~20대 들이 사용하는 말들이라 40대부터는 이런 신조어를 쉽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점차 중장년층에서도 SNS로 소통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더 이상 신조어를 자신들과 거리가 먼 외국어 취급을 해서는 안되는 상황에 처했다. 신조어를 얼마나 많이 아느냐에 따라 젊다는 얘기를 듣는 세상이 왔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10~20대의 전유물 SNS신조어를 배워보자. .
* 사이다 : 통쾌하고 시원하다.
* 핵노잼 : 정말 재미없다.
* 현피 : 게임용어에서 파생했다. '현실'의 현과 'PK(Player Kill)'의 P의 합성어다.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과 실제로 만나 싸우는 것을 지칭.
* 버로우: '스타크래프트'에서 파생된 단어로 자신있게 떠벌리다 약점이 발견돼 자취를 감출 때 사용
* 어그로: 관심을 유도하는데 비매너적인 행위로 관심을 끄는 의미
* 비덕: 덕후의 대중화로 생겨난 말. 덕후가 아닌 사람을 지칭하는 용어
* 덕통사고: '덕질'과 '교통사고'의 합성어다. 갑자기 '입덕'(덕후로 입문하다)했다는 뜻
* 궁예: 자신이 상대방의 의중을 모두 파악했다는 듯이 말하는 이를 비꼬아 쓰는 말
* 먹스타 그램: 자신이 먹은 음식을 사진으로 찍어 sns에 올린 사진
* 위꼴샷: 위를 자극할 정도로 식용이 당기는 음식 사진
* 드렐피: 술에 취한 자신의 사진을 찍어 올리는 사람들 (다리 사진은 '렐피', 운동을 하고 있는 모습은 '웰피')
* 일자리 절벽: 구직자가 일자리를 찾기 어려운 현상
* 임금 절벽; 물가는는 지속적으로 오르는 데 반해 임금은 오르지 않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현상
* 'ㄱㅊㅌ': 귀찮다 (초성만을 땄다)
* 'ㄷㄱㅈ'-> 답글 좀
* 개이득: 큰 이득을 봤다
* 낫닝겐: 낫닝겐'은 '낫(NOT)'+'닝겐(인간의 일본어)' 합성어. 아주 멋지거나 훌륭해서 인간이 아닌 듯하다는 의미
* 창렬푸드: 음식의 양이 적거나 가격 대비 부실할 때(한 연예인이 편의점 즉석 판매 제품에 이름을 빌려준 계기로 시작됐다)
*혜자푸드: 가격 대비 내용물이 알찬 것을 일컫는다. 창렬푸드의 반댓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