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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손보업계, 잇따른 동남아 진출 이득될까

중국·베트남·인니 등 두 자릿 수 성장세 지속 전망

해외 성공 사례 적어…현지 분석 등 체계적 준비 필요

국내 손해보험사들이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손보시장에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손보사가 해외에서 성공한 사례가 적은 만큼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동부·현대·LIG 등 주요 손보사들은 최근 잇따라 동남아 시장 진출을 활발히 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지난달 23일 중국 서서성 서안시에 섬서지점을 개설했다. 이어 지난달 24일에는 중국 손보업계 1위인 중국인민재산보험공사(PICC)와 전략적 업무제휴을 맺고, 교육·연구 목적의 인적 교류와 글로벌 보험교환 거래 등에서 업무교류를 추진 중이다.

동부화재와 현대해상도 중국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동부화재는 지난 2013년 중국 우량 회사인 안청손해보험사 지분 15.01%를 인수했다. 같은 해 현대해상도 중국보험감독위원회로부터 상품 판매 최종 인가를 받고 중국 자동차책임보험 시장에 진출했다. 현대해상은 앞서 자동차 임의보험과 국내 진출 법인을 중심으로 한 기업일반보험 등을 통해 현지 시장 장악력을 높일 계획이다.

이 밖에 베트남에서는 삼성화재가 국영재보험사 '비나 리'와 합작한 독립법인 '삼성비나'를 운영 중이다. 동부화재는 지난 1월 말 베트남 현지 손보사인 PTI(Post & Telecommunication Insurance)의 지분 37.32%를 인수한 후 자회사로 편입되는 동부캐피탈을 활용한 현지 자보시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LIG손해보험은 지난해 말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PT LIG Insurance Indonesia)에 대한 자본금 유상증자를 마무리하고 현지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국내 손보사의 적극적인 동남아 진출 이유는 현지 시장의 빠른 성장세 때문이다.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손보시장은 2020년 260조원대로 성장해 세계 2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베트남시장도 연간보험료 규모는 현재 1조5000억원 규모로 최근 10년간 평균 16% 이상 성장했고 당분간 두 자릿수 이상 성장세가 기대된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지난 2007년부터 수입보험료 기준 연평균 15% 이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반면 2억5300만명에 달하는 인구 중 보험 상품의 가입률은 4.1%에 불과하다.

특히 인도네시아의 경우 오는 2017년에 방카슈랑스 독과점계약제도가 폐지되고, 자동차보험의무가입제도도 도입된다. 후발주지인 국내 보험사들에게 시장점유율을 대폭 늘릴 수 있는 기회인 것.

하지만 업계 일부에서는 적극적인 해외진출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되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지난해 상반기 손보사 해외점포 실적에 따르면 이 기간 손보사는 50만 달러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특히 중국·인도네시아·싱가포르에서 실적이 악화됐다. 이 기간 중국에서 벌어들인 순익은 전년 대비 23.2% 줄어든 255만 달러에 불과했다. 인도네시아와 싱가포르에서도 전년 대비 각각 46.2%, 69.2% 순익이 감소했다. 베트남은 6.4% 손익이 증가하는 데 그쳤다.

업계 관계자는 "손보사들이 최근 저금리 기조 지속과 영업경쟁 과열로 대형사 위주로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며 "해외 중 국내와 지리적으로 근접해있고 성장세가 두드러진 동남아시아가 주요 진출지역으로 꼽히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동남아 지역의 경우 삼성화재가 베트남에서 시장점유율 7.2%를 기록하고 있는 것 외에는 현재 영향력이 없고 전체 실적도 좋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며 "당국과의 관계 유지와 철저한 현지시장 분석 없이는 국내 손보사가 성공하기 힘들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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