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모바일 가입고객 5년 만에 140배 '껑충'
최근 금융권에서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서비스인 핀테크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보험업계에서도 이를 활용한 모바일보험(모바일슈랑스)가 주목받고 있다.
9일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은 이달 내에 업계 최초로 모바일슈랑스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라이프플래닛은 기존에 판매 중이던 종신·정기·어린이·연금저축 등 온라인 상품 대부분을 모바일에서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모바일슈랑스는 가입 설계부터 청약, 보험료 결제 등 보험과 관련한 모든 과정을 모바일(스마트폰)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이 밖에 KDB생명도 어린이·정기·연금·암보험 등 5개 내외의 모바일 전용 상품을 준비 중이다.
이미 손해보험업계에서는 자동차보험(자보)와 여행자보험에서 모바일슈랑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삼성화재는 현재 교통사고 접수, 보험상품 안내 등 스마트폰과 연동해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현재 자보를 비롯해 운전자보험, 주택화재종합보험, 해외여행보험 등으로 모바일 보험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자보의 경우 지난 2010년 '마이 애니카 M' 모바일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자동차 보험을 직접 설계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앱을 활용하면 신차나 중고차를 구입할 때 현장에서 즉시 자보에을 가입할 수 있다.
최근에는 성장하는 모바일슈랑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인터넷 다이렉트에서 판매 중인 동일한 보험상품을 모바일에서도 가입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삼성화재에 따르면 모바일슈랑스는 급격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모바일 가입고객은 13만9000여명으로 출시 첫해(1000여명)보다 140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 기간 모바일을 통해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를 계산해 보는 사람도 연간 3만명에서 133만명으로 크게 늘어났다.
업계 관계자는 "보험업계는 현재 저금리 기조 지속과 영업 경쟁 과열로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하다"며 "이 때문에 보험사별로 IT기술을 활용한 상품 개발과 새로운 영업채널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