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전기/전자

삼성·LG전자 인도 시장 차별화 통해…소비자 신뢰도 1, 2위

삼성전자 LG전자 인도 신뢰도 평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인도 소비자에게 높은 신뢰도를 얻어 차별화된 브랜드 파워를 입증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그동안 인도 지역 소비자 생활 습관과 취향을 반영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LG전자의 경우 인도인 특유의 느긋한 성격을 고려해 다양한 편의 기능을 갖춘 가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저가 스마트폰과 타이젠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인도에 최초로 출시하며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다.

덕분에 LG전자는 인도 소비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브랜드로, 삼성전자 모바일 부문은 한해 만에 신뢰도가 가장 많이 상승한 기업인 것으로 밝혀졌다.

12억명이 넘는 인구가 사는 인도는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 완성차업체 등이 활발하게 투자하고 있는 거대 시장이라는 점에서 이번 조사 결과가 주목된다.

26일 업계 및 외신에 따르면 시장조사기관 트러스트 리서치 어드바이저리(TRA)가 인도 16개 도시에서 2천373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현지 진출 기업에 대한 브랜드 신뢰도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그 조사에서 지난해 4위였던 LG전자가 글로벌 공룡기업들을 제치고 올해 1위를 차지했다. LG전자는 2011년 4위, 2012년 3위에서 2013년 10위로 떨어졌으나 지난해 4위로 상승한데 이어 마침내 1위에 올랐다.

LG전자는 1997년 현지법인을 세워 시장에 진출한 뒤 TV와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주요 가전제품을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다.

특히 철저하게 현지 주거환경과 문화를 고려한 제품을 개발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정전이 잦은 인도에서 전원없이 7시간 동안 냉기를 유지할 수 있는 지역 특화 냉장고 '에버쿨', 지역별로 음식 문화가 판이한 점을 고려해 301개의 현지 메뉴를 조리할 수 있는 기능을 담은 광파오븐, 향신료를 보관할 수 있는 칸을 별도로 마련한 향신료 냉장고 등이 대표적이다.

TRA 관계자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LG전자가 끊임없이 소비자 가치와 신뢰 향상에 포커스를 두고 노력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LG전자에 이어 삼성전자 모바일 부문이 2위에 올라 뒤를 바짝 추격했다.

특히 삼성전자 모바일 부문의 브랜드 신뢰도는 2013년 379위에서 1년 만에 무려 377계단을 뛰어오른 것이어서 주목된다.

삼성전자가 자체 운영체제(OS)인 타이젠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인도에서 최초 출시하는 등 시장 공략을 강화한데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전통의 명가' 소니가 브랜드 신뢰도 3위에 올랐고, 인도의 대기업인 타타(Tata)가 4위, 핀란드 휴대전화업체 노키아가 5위에 위치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