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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넷마블게임즈 전략적 제휴 선포 "양사 DNA 같아, 넥슨 문제는 별개"

모바일 게임 세계 시장 진출 박차, 합작 법인 설립 예정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왼쪽)와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의장이 1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업 계획을 밝히는 모습.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즈가 각각 온라인과 모바일 강점을 무기로 글로벌 시장을 위해 뭉쳤다. 엔씨소프트는 이번 사업 제휴가 넥슨 경영권 분쟁과는 별개로 진행됐다고 밝혔지만 넷마블게임즈가 우군이 됐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한편 온라인 게임은 강하지만 모바일 게임만큼은 부진을 겪던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게임 강자 넷마블게임즈 사업 제휴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꾀하는 성격도 짙다.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즈는 17일 글로벌 게임 시장 진출을 위한 공동사업 및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앞서 양사는 지난 16일 각각 이사회를 열고 상호 지분 투자 및 글로벌 공동사업을 위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결의했다. 넥슨과 경영권 분쟁을 겪던 엔씨소프트가 넷마블게임즈를 아군 삼아 공격에 나선 형국이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엔씨소프트 제공



이사회 결의에 따라 엔씨소프트가 넷마블게임즈의 신주 9.8%를 3800억원에 투자하면서 넷마블게임즈의 4대 주주가 됐다. 넷마블게임즈의 가치는 삼일회계법인의 기업 가치 평가에 따라 결정됐다. 한편 넷마블게임즈는 3900억원을 투자해 엔씨소프트의 자사주 8.9%를 주당 20만500원에 인수하며 엔씨소프트의 3대 주주가 됐다. 주당가격은 엔씨소프트 주식의 지난 2개월 동안의 평균 주가이다.

이번 제휴를 통해 엔씨소프트와 넷마블게임즈는 양사가 보유한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의 지적 재산권(IP)에 기반한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넷마블게임즈는 엔씨소프트의 글로벌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개발을, 엔씨소프트는 넷마블게임즈의 글로벌 IP를 활용한 온라인 게임 개발을 담당하는 등 각 사의 강점과 역량을 최대한 살려 시너지를 꾀하기로 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왼쪽)와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의장이 1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제공



양사는 상호 퍼블리싱 사업 협력, 크로스 마케팅, 합작회사 설립 및 공동투자,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공동 진출 등 다양한 협력 모델로 세계 시장에 진출할 방침을 밝혔다. 특히 모바일 게임 시장에 주안점을 두고 글로벌 게임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아울러 게임 개발 및 마케팅 분야에서도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 크로스 마케팅을 위해 양사가 개발한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을 상호 네트워크를 통해 유통하는 것을 비롯, 모바일 게임을 공동으로 연구·개발하기 위한 합작 회사를 설립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상대적으로 모바일 게임에서 고전해 온 엔씨소프트는 넷마블게임즈 사업 전략을 통해 시너지를 얻을 수 있다. 지난 6일 넥슨은 주주제안 공문 발송 원문을 공개하며 "엔씨소프트는 온라인게임이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했다. 중국 시장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주가가 약세를 기록해왔다"고 지적한 바 있다.

기자간담회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엔씨소프트는 새로운 모바일 시대로 진입하고자 노력 중이다. 이번 사업 제휴는 넥슨 문제와는 별개로 추진됐다"면서 "한국에서 게임을 만들어 글로벌로 성공시키겠다는 양사의 DNA가 서로 너무나도 비슷했다. 국내 게임 시장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도약대가 될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방준혁 넷마블게임즈 의장은 "엔씨소프트와 넥슨 경영권 분쟁 관련 넷마블 선택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우리는 넷마블 이익에 부합된 결정을 내릴 수 밖에 없다. 상식선에서 판단할 것"이라며 "넷마블은 자사의 모바일 퍼블리싱 노하우와 역량을 엔씨소프트 온라인 IP에 녹여내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창출해 내도록 할 것이다. 잘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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